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햄버거병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본문

Daily~/기타 소식

햄버거병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Moobee79 2020. 6. 26. 01:17
반응형

햄버거병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햄버거병'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경기 안산의 유치원에서 일명 '햄버거병'으로 의심되는 환자가 14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유치원은 최근 식중독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가 다수 발생했는데요.  

경기도 보건당국은 안산시 A 유치원에서 식중독 증상을 보여 병원에 입원한 환자는 모두 31명이라고 25 밝혔습니다. 이들 14명은 출혈성 대장균으로 인한 합병증 하나로 일명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 의심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증세가 심해 신장 기능 등이 나빠진 5명은 투석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나머지 17명은 햄버거병 의심 증상은 없으나 설사, 복통, 발열 증세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환자들은 대부분 유치원 원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6 A 유치원에서 집단 설사 등의 식중독 증상이 최초 발견된 이후 100명의 식중독 유증상자가 보고됐습니다.

 


경기도와 안산시 보건당국 등은 역학조사 방역 조치에 나섰고 원아 184명과 교직원 18 202명에 대해 검체 채취를 통한 전수조사를 진행했으며 A 유치원 관련자의 가족 58명과 식자재 납품업체 직원 3 84명에 대해서도 검사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 원아 42명과 교사 1명으로부터 장출혈성 대장균이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고 147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96명에 대한 검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당국은 A 유치원에 지난 19일부터 오는 30일까지 폐쇄 명령을 내렸으며 사안이 시급한만큼 질병관리본부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한편, HUS 지난 1982 미국에서 익힌 고기가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 수십명이 집단 감염되면서 '햄버거병'으로 불리게 됐는데요. 병에 감염된 환자의 절반 정도는 투석 치료를 필요로 만큼 신장 기능이 망가지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럼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HUS- Hemolytic Uremic Syndrome)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정의>

용혈성 요독 증후군이란 4 이하 영유아나 고령의 환자에서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미세혈관병성 용혈성 빈혈과 혈소판 감소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설사가 동반되는 유형을 전형적(설사 연관형) 용혈 요독 증후군, 그외 다른 유형들을 비전형적(설사 무관형) 용혈 요독 증후군으로 구분합니다.
미국의 어린이들이 대장균(O-157:H7) 오염된 익은 패티가 햄버거를 먹은 집단으로 발병하여 '햄버거병'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원인>

원인은 크게 감염, 유전, 약물 등으로 생각할 있습니다. 감염에 의한 발병은 대장균(Escherichia coli), 이질균 (Shigella), 살모넬라균(Salmonella)등에 오염된 음식물을 제대로 익히지 않고 섭취하여 발생합니다. 설사 무관형인 경우 면역억제제 투여를 받는 장기이식이나 골수 이식 환자에서도 발생이 보고 되고 있고, 항암 치료, 일부 악성종양,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도 원인이 있습니다. 유전성인 경우 돌연변이, 빌레블란트 인자 분해 효소의 결핍 등이 원인이 되며 전신 홍반 루푸스,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등의 전신질환, 이식 거부반응, 임신 등에 의해서도 발병할 있습니다.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증상>

설사 연관형에서는 설사 또는 혈변을 있으며 복통, 발열, 구토 등의 대장염 증상을 보인 10~15 후에 용혈성 요독 증후군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간혹 감기 발병하기도 합니다. 어지럽거나 창백해지는 등의 빈혈 증상이 보이고 소변량이 감소하면서 혈압이 증가하고 몸이 붓고, 복수가 차거나 혈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의 (자반)이나 위장관의 출혈반, 황달, 간비대 등이 나타날 있습니다.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진단>

혈액 검사에서 용혈성 빈혈과 혈소판 감소 신기능의 이상을 확인할 있습니다. 소변 검사를 통하여 단백뇨나 혈뇨를 확인할 있으며 신기능 감소도 확인할 있습니다. 설사 연관형일 경우, 대변검사를 통하여 대변에서 대장균 독소를 확인할 있습니다. 신기능 저하, 미세혈관병성 용혈성 빈혈, 혈소판 감소증의 가지가 관찰되면 용혈성 요독 증후군으로 진단할 있습니다.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의 경과/합병증>

급성기의 사망률은 5% 이며 설사 연관형은 재발이 드물고 비교적 예후가 양호하고 급성기 회복 만성 신부전으로의 이행률은 9% 정도입니다. 그러나 수십 후에 단백뇨, 고혈압, 신기능의 저하가 나타날 있으므로 장기간의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햄버거병' 용혈성요독증후군의 치료>

신부전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분, 전해질, -염기 이상을 교정하고 혈압을 조절합니다. 치료 시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필요에 따라 투석을 수도 있습니다. 빈혈이 심한 경우 수혈이 필요할 있습니다. 설사 연관형인 경우에 항생제를 사용하면 세균이 죽으면서 세균 내의 독소가 퍼지고 이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있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폐구균으로 인한 비전형적 용혈성 요독증후군에는 항생제를 사용할 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워라밸일자리장려금(근로시간단축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부동산 대출규제 강화 ‘15억원 넘으면 대출 전면금지’

금리인하요구권 서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조건

의약품 전성분 표시제 7월 1일부터 시행

공적마스크 구매수량 1인 10장 확대…6월 18일부터 시행

차량 에어컨 관리 꿀팁 4가지

무급휴직자 생계비지원 (3개월간 50만원씩 150만원을 지급)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농심 캘로그 ‘파맛 첵스’출시

MBTI 테스트 (MBTI 성격유형검사 & MBTI 연애유형검사)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및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청년맞춤형 전·월세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에너지 바우처 금액, 신청자격 및 홈페이지

한화 ‘제2 테슬라’ 수소차 업체 니콜라 투자로 대박

비말마스크 판매처 4곳 (웰킵스, 건영크린텍, 파인텍, 케이엠)

틱톡이란?

긴급복지지원제도 및 신청에 대해 알아보자!

비말 마스크 가격 및 판매처

주민번호 뒷자리 지역표시번호 10월부터 폐지

중고생 후불교통카드 이용가능 및 신청방법

건설일용근로자 긴급생활안정자금 (8월 14일까지 최대 200만원 무이자 생활자금 대출)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8만명 확대 (5월부터)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및 대상 (6.1~7.20까지)

마스크 5부제 폐지 (6월부터)

홍콩 보안법이란? 한번 알아볼까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수령액 나는 얼마 받을까?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잠자는 국세환급금 1434억)

스타벅스 '서머레디백' 열풍!!!

공인인증서 폐지, 21년 만에 폐지

2020년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부산 초중고생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씩 지급

'fishbowl' 금붕어 테스트로 스마트폰·노트북·컴퓨터 성능 확인하기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