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본문

Daily~/코로나 관련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Moobee79 2020. 6. 17. 17:38
반응형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소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덱사메타손 효능>

 

덱사메타손은 염증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 입니다. 스테로이드제에 속하며, 항염증 면역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주로 프로스타글란딘†의 전구물질‡인 아라키돈산의 생성을 막거나 백혈구 면역 관련 세포의 능력을 낮추어 염증을 완화시키고, 림프계의 활성을 감소시켜 면역반응을 억제합니다. 덱사메타손은 여러 염의 형태와 제형으로,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항균제(토브라마이신, 네오마이신 ) 복합되어 사용됩니다.  단일제로는 전신적으로 작용하는 정제와 주사제,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안과용제(점안액, 안연고, 점안겔), 구강연고, 크림제, 비강분무제 등이 있습니다. 복합제로는 점이(귀에 투여하는) 현탁액과 안과용제(점안액, 안연고) 있는데 덱사메타손은 다른 부신피질호르몬제에 비해 비교적 강한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시중에 7500 정도로 팔리며 염증 치료 등에 사용하는 제너릭 스테로이드인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환자의 사망률을 크게 낮춰준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과학으로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 평가했습니다.

 



16(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 주도로 과학자들은 '리커버리'(RECOVERY)라는 제목의 대규모 임상시험을 진행했고 연구팀은 코로나19 입원 환자 2천명에게 소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한 다른 환자 4천명과 비교했습니다. 놀랍게도 비교 결과, 산소호흡기에 의지하는 환자에게 덱사메타손을 투여하면 사망 위험이 2840%, 기타 산소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는 사망 위험이 2025%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비비시>(BBC) 방송은 호흡에 문제가 없는 가벼운 환자에게는 덱사메타손이 도움이 되지만, 중증 환자에게는 덱사메타손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덱사메타손은 염증 억제작용이 있으며 면역 억제 효과도 나타내는 약물입니다. 백혈구 면역 관련 세포의 능력을 낮추어 염증을 완화시키고, 림프계의 활성을 감소시켜 면역반응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질환에 대한 저항성을 약화시키거나 감염을 일으킬 있고, 시력 장애 등의 부작용도 있어서 의사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약물입니다.

 

연구팀을 이끈 옥스퍼드대 마틴 랜드레이 교수는 “산소호흡기에 의존하는 환자 등에게 덱사메타손이 효과가 있는 분명했다”며 “열흘 동안 덱사메타손을 투여해도 5파운드( 7500)밖에 들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공동 연구자인 피터 호비 교수는 “덱사메타손은 현재까지 코로나19 사망 위험을 현저하게 낮춰주는 확인된 유일한 약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연구팀은 덱사메타손을 당장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행콕 영국 보건장관은 “덱사메타손은 값이 싸고 구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생명을 구할 있다”며 코로나19 환자에게 즉시 처방하도록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대응 정례 기자회견에서 임상 시험 결과에 대해 축하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영국의 과학자들에 의해 가장 돌파구가 마련됐다는 점에 기쁘다"면서 " 약은 국민보건서비스(NHS)에서 이용 가능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2 확산이 닥치더라도 충분한 공급량을 가질 있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해왔다" 설명했습니다.

정부 최고과학보좌관인 패트릭 발란스 경은 잉글랜드 최고의료책임자가 덱사메타손의 병상 사용에 대한 지침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덱사메타손 임상시험을 주도한 호비 교수도 참석했습니다. 호비 교수는 "덱사메타손은 매우 일반적인 약으로 수년간 주변에서 사용된데다 매우 저렴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호비 교수는 코로나19 인해 호흡에 문제가 있는 환자 8명에게 약을 사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40 파운드( 6만원) 불과하다고 소개했는데요. 덱사메타손은 1인당 5파운드( 7600) 수준인 것입니다. 그는 "산소호흡기가 필요한 코로나19 환자의 사망 확률을 35%가량 줄일 있다" 소개하고 "거의 모든 환자들이 덱사메타손 약을 복용해 회복할 있다는 것은 정말로 좋은 뉴스"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 이번 발표에 대해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매우 훌륭한 소식으로서 영국 정부에 축하를 보낸다”며 “옥스퍼드대와 병원, 시험에 참여한 여러 환자에게도 감사한다”고 말했다고 <아에프페>(AFP) 통신이 전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하버드대 병원의 캐스린 히버트 집중치료 과장 일부 전문가들은 시험 결과 데이터에 대한 검증 전까지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농심 캘로그 ‘파맛 첵스’ 출시

MBTI 테스트 (MBTI 성격유형검사 & MBTI 연애유형검사)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및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청년맞춤형 전·월세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에너지 바우처 금액, 신청자격 및 홈페이지

에너지 바우처 금액, 신청자격 및 홈페이지

한화 ‘제2 테슬라’ 수소차 업체 니콜라 투자로 대박

비말마스크 판매처 4곳 (웰킵스, 건영크린텍, 파인텍, 케이엠)

틱톡이란?

긴급복지지원제도 및 신청에 대해 알아보자!

비말 마스크 가격 및 판매처

주민번호 뒷자리 지역표시번호 10월부터 폐지

중고생 후불교통카드 이용가능 및 신청방법

건설일용근로자 긴급생활안정자금 (8월 14일까지 최대 200만원 무이자 생활자금 대출)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8만명 확대 (5월부터)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및 대상 (6.1~7.20까지)

마스크 5부제 폐지 (6월부터)

홍콩 보안법이란? 한번 알아볼까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수령액 나는 얼마 받을까?

스타벅스 '서머레디백' 열풍!!!

공인인증서 폐지, 21년 만에 폐지

2020년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부산 초중고생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씩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이사한 지역에서도 사용 가능

2020자녀장려금 자격조회 신청자격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5월 18일부터 (5부제 적용)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