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틱톡이란? 본문

Daily~/기타 소식

틱톡이란?

Moobee79 2020. 6. 8. 01:23
반응형

틱톡이란?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요즘 어마어마하게 나가는 틱톡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지코의 ‘아무노래’ 하이라이트 부분에 맞춰 개성 있는 댄스를 펼치는 방식의 #anysongchallenge’가 인기 스타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틱톡 유저들의 폭발적 반응을 이끌며 화재가 되어 한국을 넘어 싱가폴, 태국, 인도네시아 세계 8 국가에서 동시에 전개, 틱톡과 케이팝의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죠.

 

틱톡 홈페이지: https://www.tiktok.com/ko/

 

TikTok - Make Your Day

 

www.tiktok.com

 

저는 틱톡을 만든 회사가 한국인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ㅎㅎㅎ 제가 늙긴 늙었나 봅니다. ㅠㅠ; 

 

틱톡은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ByteDance)사가 서비스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앱으로, 15초짜리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글자보다 동영상 소통에 익숙한 10~20 젊은층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영상의 길이가 짧아 단시간에 눈길을 끄는 춤이나 노래 또는 재미있고 유쾌한 흥미 위주의 영상이 주를 이룹니다. 다양한 음악과 배경화면이모티콘  특수효과를 이용해 쉽게 영상을 만들  있는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등록이나 유통도 비슷한 동영상 공유 앱인 유튜브에 비해 간단한 편이라 인기가 좋습니다.

 

 



2016 9 첫선을 보인 틱톡은 2017 미국의 립싱크 앱인 '뮤지컬리(Musical.ly)' 인수하면서 북미·중남미·유럽·중동 등으로 시장을 확대했고, 2018 후반에는 미국   다운로드 건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에 이르러서는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만 10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세계적 인기를 끌었는데요. 운영사 바이트댄스는 2018 기준 기업가치가 750 달러( 84 8000 ) 평가받으며 미국 우버를 제치고 세계 최대의 유니콘 기업 자리에 올랐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하군요.

 

  

더욱 놀라운건 지금부터 인데요. 다운로드 31500 . 짧은 동영상을 일컫는 ‘쇼트폼 비디오’ 플랫폼의 선두주자 틱톡이 올해 2020년 1분기에 거둔 성적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모든 앱을 통틀어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입니다. 이전까지는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가 2016 3분기에 기록한 3800 건이 가장 많았는데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안에서 동영상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틱톡의 인기는 더욱 치솟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업가치 1000억달러 넘었습니다. 폭발적인 이용자 증가로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는 세계 최초로 ‘헥토콘’(기업가치 1000억달러 이상의 스타트업) 올랐습니다.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을 의미하는 ‘유니콘’ 기업 100개의 가치를 인정받은 것입니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트댄스의 기업가치가 1050~1100억달러 선에서 평가받고 있다”며 “장외 주가가 치솟아 한때 회사 가치가 1400억달러에 이르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트댄스에 이어 세계 2 스타트업으로 꼽히는 차량호출 업체 우버 기업가치( 631억달러) 배입니다.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바이트댄스 창업자 회장인 장이밍(37) 중국 ‘바링허우(1980년대 출생) 세대를 대표하는 경영자인데요. 이공계 명문대인 톈진 난카이대에서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한 2012 바이트댄스를 창업했습니다. 2016 9 내놓은 틱톡은 2017 미국의 립싱크 앱인 뮤지컬리와 통합하면서 북미와 유럽 등지로 시장을 확대했습니다.

 

 

 

‘스낵컬처’(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길 있는 문화 콘텐츠) 열풍을 타고 빠르게 성장했는데요. 현재 세계 150 개국에서 75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고 지금까지 다운로드 건수는 20 건이 넘습니다.

틱톡의 인기에 경쟁사들도 잇달아 쇼트폼 비디오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데요. 구글은 올초 1분짜리 짧은 동영상을 제작·공유할 있는 ‘탄지’를 출시했고 트위터는 6초짜리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 ‘바이트’를 선보였고, 페이스북이 소유한 인스타그램은 지난해 15초짜리 음악·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릴스’를 내놨습니다.

 


쇼트폼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한국도 예외가 아닌데요. 네이버는 지난 4 블로그용 쇼트폼 동영상 편집기 ‘모먼트’를 출시했습니다. 음식배달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작년 10 10초짜리 동영상 플랫폼 ‘띠잉’을 선보였습니다.

 

 

 

 

틱톡은 최근 미국에서 확산하고 있는 인종차별 항의 시위 등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파이낸셜타임스는 5 “틱톡이 연말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싶은 사람들의 무대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가입자가 급증하자 회사는 직원을 대폭 확충하고 있다.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은 바이트댄스가 연내 4 명을 신규 채용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현재 직원 수는 6 정도입니다.

바이트댄스는 최근 케빈 메이어 디즈니 소비자부문 총괄책임자를 틱톡 최고경영자(CEO) 영입했습니다. 화웨이 중국 기업에 대한 정부의 전방위 압박을 의식해 의도적으로 미국인을 CEO 선임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틱톡은 그동안 미국 정부로부터 개인정보 유출, 콘텐츠 검열 등과 관련한 여러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바이트댄스는 코로나19 사태 주목 받고 있는 온라인 교육 시장에도 뛰어들었습니다. 회장은 “온라인 교육에 인공지능(AI) 최첨단 기술을 결합해 시너지를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앞으로 틱톡이 얼마나 성장할지 궁금하네요.

 

 

틱톡: ‘미국내 사용금지 & MS등과 매각 협상 중’

 

틱톡: ‘미국내 사용금지 & MS등과 매각 협상 중’

틱톡: ‘미국내 사용금지 & MS등과 매각 협상 중’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틱톡: ‘미국내 사용금지 & MS등과 매각 협상 중’’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yh-shine-kim.tistory.com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긴급복지지원제도 및 신청에 대해 알아보자!

비말 마스크 가격 및 판매처

주민번호 뒷자리 지역표시번호 10월부터 폐지

중고생 후불교통카드 이용가능 및 신청방법

건설일용근로자 긴급생활안정자금 (8월 14일까지 최대 200만원 무이자 생활자금 대출)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8만명 확대 (5월부터)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및 대상 (6.1~7.20까지)

마스크 5부제 폐지 (6월부터)

홍콩 보안법이란? 한번 알아볼까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수령액 나는 얼마 받을까?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잠자는 국세환급금 1434억)

스타벅스 '서머레디백' 열풍!!!

공인인증서 폐지, 21년 만에 폐지

2020년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부산 초중고생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씩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이사한 지역에서도 사용 가능

2020자녀장려금 자격조회 신청자격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5월 18일부터 (5부제 적용)

5월 18일부터 모든 가족·동거인 마스크 대리구매 가능

특고·자영업 최대 150만원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 (6월 1일~7월 20일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fishbowl' 금붕어 테스트로 스마트폰·노트북·컴퓨터 성능 확인하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요일제 폐지

국세청 홈택스 _ 종합소득세 신고용 4대 사회보험료 납부 내역 확인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긴급재난지원금.kr)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5월 11일부터 신청)

주택구입자금 대출(디딤돌)과 전세자금 대출(버팀목)의 금리 인하

코로나19 무급휴직 지원금 (32만명 최대 150만원씩)

영화 기생충의 '짜파구리' 컵라면으로 글로벌 출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