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잠자는 국세환급금 1434억) 본문

Daily~/알뜰정보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잠자는 국세환급금 1434억)

Moobee79 2020. 5. 26. 22:31
반응형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잠자는 국세환급금 1434)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잠자는 국세환급금 1434)’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국세의 환급금이란 납세의무자가 국세, 가산금 또는 체납처분비로서 납부한 금액 법적으로 납부해야 금액을 초과해서 납부했거나 착오 등에 의해 오납했거나, 납부한 법률의 개정, 감면, 경정결정 또는 부과취소 등의 이유로 오납된 경우 환급해야 하는 금전을 의미합니다. (국세기본법 51)”

 

  

근로·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 소득세 국세 환급금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액이 143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은 이같은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납세자가 무려 30 명으로, 1인당 금액으로 따지면 48만원에 달한다고 26 밝혔습니다. 특히 96% 이상이 '100만원 이하'였다고 합니다. 납세자가 주소를 바꿨다가 국세 환급금 통지서를 받지 못해 미수령 환급금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세청이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아 잠자고 있는 국세환급금 1434억원을 돌려주는 ‘미수령 환금급 찾아주기’ 서비스를 실시합니다25 국세청에 따르면 근로(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환급금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국세환급금(이하 미수령 환급금) 5 현재 1434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국세환급금은 중간예납,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세액보다 많은 경우 납세자의 환급 신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 국세청의 설명입니다국세청은 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예년보다 1개월가량 빨리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우편·전화 기존 안내 방식에 더해 ‘모바일우편발송시스템’을 도입해 휴대전화 문자와 카카오톡 메신저 등을 통해 국세환급금 안내문을 6 초부터 발송할 예정입니다.

납세자는 간단한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 모바일 안내문을 확인할 있으며 주소이전 등으로 우편물 수령을 하지 못한 납세자도 안내문을 때에 받아볼 있습니다. 문자나 카카오톡 발송이 실패한 경우, 우편 또는 전화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있는지는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정부24에서 납세자가 직접 확인할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면 확인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쉽게 확인할 있는 방법인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홈택스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1.    손택스 접속

2.    아이디, 공인인증서 또는 지문인증 로그인

3.    환급금 조회 선택

4.    환급금 조회결과 확인

 

< 홈택스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1. PC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 갑니다. 왼쪽 하단에 환급금 조회를 클릭 합니다.

 

 

2.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기입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환급금 수령도 홈택스, 모바일홈택스(손택스), 전화 또는 팩스·우편 등의 비대면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고 계좌로 지급받거나 국세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해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수령할 있습니다. 환급금이 500 이하인 경우에는 본인 계좌를 전화로 신고하더라도 신고한 계좌로 지급받을 있도록 했습니다. 

 

국세청은 “환급금 수령 과정에서 세무서 직원은 미수령 환급금 지급뿐만 아니라 어떠한 경우에도 입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며 환급금 안내를 사칭한 전화나 문자, 이메일 사기와 피싱에 특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별도의 안내문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안내전화를 받은 경우 세무서 누리집 또는 국세상담센터(국번없이 126) 통해 세무서 전화번호인지 여부를 확인할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스타벅스 '서머레디백' 열풍!!!

공인인증서 폐지, 21년 만에 폐지

2020년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부산 초중고생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씩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이사한 지역에서도 사용 가능

2020자녀장려금 자격조회 신청자격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5월 18일부터 (5부제 적용)

5월 18일부터 모든 가족·동거인 마스크 대리구매 가능

특고·자영업 최대 150만원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 (6월 1일~7월 20일까지)

서울시 경기도, 초중고 1인 10만 원 식재료 꾸러미 '농협몰' 포인트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fishbowl' 금붕어 테스트로 스마트폰·노트북·컴퓨터 성능 확인하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요일제 폐지

국세청 홈택스 _ 종합소득세 신고용 4대 사회보험료 납부 내역 확인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긴급재난지원금.kr)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5월 11일부터 신청)

주택구입자금 대출(디딤돌)과 전세자금 대출(버팀목)의 금리 인하

코로나19 무급휴직 지원금 (32만명 최대 150만원씩)

영화 기생충의 '짜파구리' 컵라면으로 글로벌 출시

수도권 청약 1순위 거주기간 2년 / 재당첨 제한 10년

‘연금복권 720+’ 출시 (1등 실수령액 20년간 월 700만원 지급)

보험 해약 똑똑하게 하는 법 - 보험 해약 대신 선택할 수 있는 방법 7가지

춘곤증 해결사 ‘비타민C가 풍부한 돌나물’

봄날, 춘곤증 대처법

건설근로자 긴급 생활안정자금 (본인 적립금액의 50% 범위에서 최대 200만원)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코로나 생활안정자금 대출(융자) 어디서 신청???

코로나 취약계층 지원대상 (한시생활지원, 건강보험료 감면, 전기요금 3개월연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