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12월 탄생석… 신이 내린 보석 터키석(Turquoise) 본문
12월 탄생석… 신이 내린 보석 터키석(Turquoise)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12월 탄생석… 신이 내린 보석 터키석(Turquoise)’ 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탄생화, 별자리, 띠··· 본인과 무언가를 엮어 상징하기 좋아하는 인간에게 아름답고 화려한 보석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에 훌륭한 매개체였음이 분명한 데요.
12가지 보석과 일년 열두 달을 연결시켜 그 중 자신이 태어날 달에 해당하는 보석으로 장신구를 만들어 몸에 지니는 풍습은 폴란드와 중부 유럽으로 이주해 온 유대인이 만들어 냈다는 설이 있습니다.
탄생석은 구약성서의 ‘출애굽기’ 제28장에 적혀 있는 12가지 보석과, 신약성서 ‘요한의 묵시록’ 제21장에 나와 있는 12가지 보석을 기준으로 정해졌는데요.
사람들은 자신이 탄생한 달에 속하는 보석을 가지고 있으면 불행과 병을 물리치고 행운과 장수를 한다고 믿어 왔습니다.
이런 속설이 일반화 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이며 실제 탄생석으로 지정된 각 보석의 원석은 신기하게도 인체에 좋은 영향을 줄 만큼의 강한 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원석에서 뿜어져 나오는 기는 현대의 과학 기술로도 설명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고대 사람들은 이런 보석의 신비한 능력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탄생석에 대해 더욱 큰 의미를 부여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대와 민족에 따라 그 달의 보석을 선택하는 방법은 똑같지 않으며 특히 성서에 나와 있는 보석은 색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어서 지금의 탄생석처럼 다이아몬드와 진주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데요.
미국에서는 1912년에, 영국에서는 1937년에 귀금속 취급상들이 각각 새로운 탄생석을 선정하였고, 그것이 현재 탄생석의 기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행운의 보석’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은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12월의 탄생석입니다.
하늘색 또는 청록색을 띠고 있는 터키석은 기원전 5000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터키석의 어원은 ‘Pierre turquoise(터키의 돌)’라는 뜻의 프랑스어 입니다. 그리스어로는 ‘Callaite(아름다운 돌)’, 페르시아어로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합니다.
터키에는 터키석이 없는데요. 당시 이집트에서 산출되던 터키석은 터키를 경유해 유럽에 전해졌는데, 이집트에서 보면 유럽은 아주 먼 미지의 나라였고 터키는 지평선 끝처럼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터키석은 ‘멀리서부터 온 이상한 보석’이라는 뜻으로 이름 붙여진 것으로 추정되어지고 있습니다.
터키석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보석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세계에 알려진 최고(最古)의 가공된 보석 장식품은 터키석과 금의 주물로 만들어진 네 개의 팔찌로 5000년 동안 이집트 여왕의 미라 팔목에 끼워져 있었으며, 1900년경 발굴되었을 때까지도 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고 합니다.
터키석은 미국 인디언들에게 매우 신성한 돌로 여겨졌으며 한때 터키석과 산호를 갈아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였다고도 하는데요.
또한 터키석은 독(毒)에도 반응하여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독의 유무를 검사하는 데도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터키석의 파란색은 알루미늄과 구리의 작용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터키석은 햇빛에 오래 노출되어 수분을 잃게 되거나 다공질 조직 속에 땀이나 화장품, 기름 등이 스며들면 색깔이 조잡하게 변하므로 터키석이 장식된 반지는 손을 씻을 때 반드시 빼 놓아야 합니다.
터키석은 행운, 성공, 승리를 의미하며 티베트에서는 종교 의식에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터키석을 장신구로 사용하면 파충류의 독, 눈의 질병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2020년 12월 손없는날 / 12월 이사하기 좋은 날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글로벌 7위' 초대형 항공사 탄생
아이폰12미니· 아이폰12 프로맥스 사전예약 대란 / 아이폰12미니· 아이폰12 프로맥스 출시일
래퍼 윤병호 (활동명: 불리 다 바스타드) 인스타 / 약물중독, 경찰 자수 진위여부 논란
구글 포토, 내년 6월부터 유료화… 15GB 넘으면 비용 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