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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글로벌 7위' 초대형 항공사 탄생

Moobee79 2020. 11. 16.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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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글로벌 7' 초대형 항공사 탄생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글로벌 7' 초대형 항공사 탄생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한진그룹)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합니다. 16 대한항공에 따르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 이사회는 이날 오전 8시쯤 서울 중구 서소문 대한항공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논의에 나섰습니다.

 

이날 이사회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확정하기 위해 긴급 소집됐는데요. 업계에 따르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김석동 이사회 의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도 이날 오전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산경장)’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을 한진그룹에 넘기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이번 산경장에서는 한진그룹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세부사항을 협의했습니다.

 

 

산업은행은 한진칼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하는 활용할 있게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과 영구채 전환 방식 등을 통해 8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한진칼은 자금을 포함 18000억원을 투입,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됩니다.

이번 결정으로 항공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금호그룹 구조조정을 마무리할 있다는 것이 정부와 산업은행의 분석입니다. 하지만 독과점 논란이 뒤따를 있고, 한진칼이 사모펀드인 KCGI 경영권 분쟁 중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정부가 사기업간 분쟁에 개입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있습니다. 양사 합병 구조조정이 진행될 있기 때문에 노조도 반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브랜드 유지 가능성 높아"

이날 산업은행에 따르면 정부는 대형항공사(FSC) 저비용항공사(LCC) 단계적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합쳐 하나의 FSC, 양사의 자회사인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도 하나의 LCC 통합하는 식인데요.

다만 이번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을 통해 FSC LCC 각각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산업은행은 단계적인 PMI(인수 통합전략) 진행할 계획인데, 아직까지는 장기적인 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산업은행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 구조재편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 없이는 국적항공사의 경영 정상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이날 항공업 구조재편 정점에 서게 한진칼에 8000억원 규모를 투자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에 자금을 대는, 사실상 재무적투자자(FI) 나선 셈인데요.

 

산업은행은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5000억원) 교환사채(3000억원) 통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입합니다. 한진칼은 자금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이 25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하면, 73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이후 다시 대한항공이 15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신주 3000억원 영구채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딜이 진행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쳐지면 자산 40조원, 매출 19 6492억원에 이르는 세계 7위권의 초대형 항공 그룹이 탄생하는데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따르면 지난해 기준 여객 화물 운송 실적 기준 대한항공은 19, 아시아나항공은 29위입니다. 양사 운송량을 단순 합산할 경우 세계 7위권으로 순위가 상승합니다. 보유 기체도 대한항공의 173, 아시아나항공 86대로 259대까지 늘어나서 경쟁사인 에어프랑스의 보유 대수 225대를 웃도는 셈입니다.

 


KCGI·노조·공정위가 걸림돌

한진그룹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하기로 했지만, 넘어야 산은 많은데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KCGI(강성부 펀드) 3자연합의 반대가 가장 걸림돌입니다. 3자연합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KCGI, 반도건설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KCGI 입장에선 산업은행이 한진칼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면 지분율이 희석되고, 더이상 조원태 회장을 견제하기 어려워집니다. 현재 3자연합이 한진칼 지분의 46.71%, 조원태 회장 측이 41.4% 갖고 있다. KCGI 한진칼 유상증자에 자신들이 참여하겠다는 논리를 펼치는 중입니다. 임시주주총회 개최와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 등의 법적 대응에 나설 있습니다. 노조의 반발도 거셀 전망인데요. 항공사 조직 구조가 거의 비슷한 상황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가 현실화될 경우 인력 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KAPU), 대한항공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APU), 아시아나항공열린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 6 노동조합은 긴급회동을 마쳤습니다. 이들 노조는 노조와 양대 항공사, 산업은행 채권단이 참여하는 노사정협의회 구성을 제안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결합 심사를 통과할 있을지도 미지수인데요. 공정위는 지난 13 "시장점유율이 높은 회사가

합하면 집중도가 높아져 문제의 소지가 다분하다" 입장을 밝힌 있습니다.

다만 지난 4 공정위가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를 승인했을 때처럼, 기업결합 외에는 회생할 없다는 점이 입증되면 승인해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기업결합의 예외규정 적용 요건은 매우 엄격하며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빅딜 이슈에도 적용이 가능할지는 불명확하다" 말했습니다.

 

  

한편, 국내 단일 국적 항공기 시대가 열리는 과정에 넘어야 산은 한둘이 아닌데요. ‘통합 대한항공’의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필수적인 구조조정 과정에서 뒤따를 고용 불안 우려뿐 아니라, ‘통합’을 위한 선결 과제인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 통과도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독과점화의 부작용인 운임 상승 우려나 수년간 이어진 출혈경쟁으로 고사 직전인 저비용항공(LCC) 시장도 재편 과정에서 다양한 논란이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16 항공업계와 정부, 전문가 말을 종합하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저비용항공 시장 재편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고 합니다. 회사가 합병되면서 엘시시 3(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하나로 묶이며 공룡 엘시시가 등장하기 때문인데요. 국내 시장은 이들 3곳과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6 항공사가 경쟁을 벌여왔습니다. 지난 3 이스타항공이 운항중지에 들어간 점을 염두에 두면, 앞으로 3 엘시시가 국내선과 국외 단거리 시장을 놓고 싸워야 하는데요. 엘시시 관계자는 “엘시시 시장이 엄청난 변화 앞에 놓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 과정에서 경쟁력이 취약한 엘시시 몇곳이 정리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용 불안은 ‘통합 대한항공’ 과정에서 잠복한 뇌관이 있는데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선 중복 겹치는 부분이 터라 통합 과정에서 ‘교통 정리’가 일어나면서 관련 종사자들의 일자리도 위협받을 공산이 큽니다. 지난 6 현재 대한항공(17209) 아시아나항공(8797) 정규직 직원만 26006명입니다.

 

당장 회사 노동조합은 강한 우려를 담은 성명을 이날 내놨는데요.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6 단체는 “동종 업계 인수는 중복인력 발생으로 인한 고용불안을 초래할 있다. 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해 합병을 원점 논의하자”고 요구했습니다.

 

다만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기자브리핑에서 “중복인력은 1천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지만, 자연감소 인원과 신규 사업에 필요한 인력 등을 고려해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한진가에 확약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의 기업결합심사도 넘어야 벽인데요. 지난해 기준 국내선 여객운항 시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22.9%, 19.3% 점유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가 소유한 엘시시 운항 몫을 더하면 점유율이 66%까지 높아집니다.

 

항공화물 시장의 항공사 점유율은 이보다 높습니다. 이런 터라 공정위가 심사 과정에서 시장을 어떻게 구분해 보느냐에 따라 합병 승인 여부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는데요. 물론 공정위가 ‘회생이 불가능한 기업의 퇴출보다 합병이 시장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 기업결합심사 시장 획정과 경쟁제한성 분석 없이 합병을 승인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국제선 운임은 항공협정에 따라 상한선이 설정돼 임의로 설정할 없어 소비자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독과점화에 따른 운임 상승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자칫 기업결합심사에 악재로 작용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발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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