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Daily~/알뜰정보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알아보겠습니다!

Moobee79 2020. 12. 18. 17:58
반응형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죠. 연료와 공기를 이용해 폭발을 일으켜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공간이 3개이면 3기통, 4개이면 4기통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2,000cc 차라고 해당 수치는 배기량을 말하며, 배기량이 클수록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자동차에서 엔진이 심장이라면, 엔진오일은 신체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혈액이 사람의 몸속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엔진오일도 자동차의 엔진 내부를 흐르며 마찰 감소, 냉각, 밀봉, 방청, 응력 분산, 청정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엔진오일의 가장 목적은 쇠와 쇠가 지속적으로 맞부딪쳐도 이를 문제없게 만드는 윤활 작용이기 때문에 흔히 ‘윤활유’라고도 불립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운전자가 알고 있어야 중요한 사항은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의 성능 등급이 무엇인가’ 하는 것인데요. 국내에는 차량의 종류가 워낙 많다 보니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해 정비사에게 엔진오일 교환을 맡겨도 적합하지 않은 엔진오일을 주입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를 구입할 영업소에서 주는 ‘차량 운전자 안내서(오너스 매뉴얼)’나 차량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차에 적합한 엔진오일을 미리 확인한 해당 엔진오일로 교체하는 것이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엔진오일은 주행 거리가 길어질수록 색이 점점 어둡게 변해 간다. 많은 운전자들이 엔진오일의 적합한 교환 시점을 궁금해하는데, 광유인 경우 주행 거리 5,000~7,000km 교환 주기로 생각하면 적당하다. , 같은 거리를 주행해도 엔진오일의 종류, 운전 습관 차량의 상태에 따라 오염도가 다르니 직접 점검하여 스스로 교환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유와 합성유

자동차 운전자라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정비소를 방문했을  광유로 교체할 것인지, 합성유로 교체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아  적이 있을 것인데요.  광유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엔진오일로 중질유에서 뽑아 내며 가격이 저렴하지만 다수의 오염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합성유는 실험실에서 윤활의 목적으로 개발한 오일이고, 정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합성 물질입니다. , 가격이 광유에 비해 비싸다.

 

 

 오일은 주행 거리가 길어질수록 색이 점점 어둡게 변해 갑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엔진오일의 적합한 교환 시점을 궁금해하는데, 광유인 경우 주행 거리 5,000~7,000km 교환 주기로 생각하면 적당합니다.

 

 

, 같은 거리를 주행해도 엔진오일의 종류, 운전 습관 차량의 상태에 따라 오염도가 다르니 직접 점검하여 스스로 교환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제대로 알고 싶다! 안전오일, 대체 언제 교체하는 걸까?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의 혈액과도 같은 필수 소모품입니다.

이런 중요한 엔진오일, 대체 언제 교체해야 하는건지 완벽하게 파헤쳐봅시다!

 

 

1. 주행거리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 적당한 거리와 속도로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주행거리 10,000km 내외에 교환해도 OK!

- 빠른 속도로 주행하거나 장거리 운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라면 주행거리 7,000km 내외로 교체해주세요!

 

 

2. 주행기간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주행거리를 모두 채우지 않더라도 1 이내에 1 교체해주는 것이 적정합니다.

적정 속도 스피드를 즐기시거나 장거리운행을 하시는 분들은 보다 빠른 교체를 권고합니다.

이외에도 운전습관, 엔진 종류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적절한 교체 주기를 정해주세요.

 

 

3. 자가진단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게이지(노란색 고리)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은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당겨주세요. 오일이 게이지의 L(Low) 가까울 경우 오일을 보충해주세요.

엔진오일이 갈색이거나 노란빛이 아닌 탁하고 검은 경우, 점도가 물처럼 묽은 경우에도 교체를 진행해주세요.

+ F(full) 쪽으로 80% 정도 찍히는 것이 Best!

 

 

안전을 지켜주는 자동차도 건강해야 하니 알쏭달쏭 헷갈리기만 했던 엔진오일 교체 시기여러 요소를 고려한 주기적인 교체로 자동차 건강도 소중하게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기준…어느정도 수준?

`유 퀴즈 온 더 블럭` 정남규 연쇄 살인 사건

선미가 고백한 ‘경계선 인격장애(경계성 인격장애)’란?

비트코인 시세, 사상 첫 2만달러 돌파!!!

나이키 사카이 베이퍼와플 응모 대란!!!

펜트하우스 하은별이 앓은 ‘가면 증후군’이란?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이란?

2021년 국가장학금 1학기 신청기간… 12눨 29일까지 신청

수도권 (서울, 인천, 경기도) 임시선별검사소 위치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영아수당’ 월 30만원… 2025년 매월 50만원

조선 철종 다룬 tvN '철인왕후'… 철종의 가계도

케겔 운동 / 케겔 운동 방법 / 케겔 운동 효과

'얼굴 없는 화가' 뱅크시 작품 신작 공개

2021년 삼재띠에 대해 알아보자!

네 마녀의 날 (쿼드러플위칭데이) 뜻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