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비트코인 시세, 사상 첫 2만달러 돌파!!! 본문
비트코인 시세, 사상 첫 2만달러 돌파!!!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시세, 사상 첫 2만달러 돌파’ 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이자, 이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싸이월드 ‘도토리’나, ‘네이버 캐쉬’와 같이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인데요. 그렇다고 우리가 쓰는 돈처럼 손에 쥘 수 있는 물건은 아닙니다. 지금 이 글처럼 온라인에서 떠도는 코드일 뿐인데요.
사실 가상화폐는 흔합니다. 인터넷 서비스마다 자기만의 가상화폐를 만들곤 하죠. 싸이월드는 ‘도토리’를 만들었고, 네이버는 ‘네이버 캐쉬’,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크레딧’, 카카오는 ‘초코’이라는 가상화폐를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자기 서비스 이름 뒤에 ‘캐시’라는 이름을 붙인 가상화폐를 만든 곳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화폐가 많은데도 비트코인이 특별히 주목을 받은 건, 작동 방식이 특이하기 때문인데요.
비트코인은 주인이 없습니다.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닙니다. 작동하는 시스템은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돼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 발행주입니다. 그 중 누구 한 사람을 콕 집어서 ‘이 사람이 주인‘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용 계좌를 만들 때도 신분증 검사 같은 건 필요 없습니다. 비트코인에서는 계좌를 ‘지갑’이라고 부르는데요. 지갑마다 고유한 번호가 있는데 숫자와 영어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를 조합해 약 30자 정도로 이루어집니다. 한 사람이 지갑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는데, 개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별도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써야 합니다.
이런 비트코인이 16일(현지시각) 가상화폐 비트코인(bitcoin)이 사상 처음으로 2만달러(2200만원)를 돌파했습니다. 올 들어 상승률이 180%를 기록했는데요.
이날 CNBC는 비트코인 전문 시장데이터 업체 코인 메트릭스(Coin Metrics)를 인용해 이날 비트코인이 전 거래일보다 5.6% 오른 2만600달러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명 투자자인 폴 튜더 존스와 스탠리 드러켄밀러와 미국 모바일 결제 기업 스퀘어(Square)와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정보 회사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가 비트코인에 투자했다고 밝힌 것이 가격을 점진적으로 오르게 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번 비트코인 상승세가 2017년과 달리 계속될 지 주목하고 있는데요. 2017년 비트코인 가격은 아무런 호재없이 2만달러에 근접했으나 이후 급락해 2018년 3000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온라인 투자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요니 아시아 최고경영자(CEO)는 "2만달러는 의심할 여지없이 비트코인에 매우 역사적인 이정표"라며 "더이상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핀테크 옹호론자만 투자하는 수단이 아니다. 비트코인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인구 구성이 크게 바뀌었다"고 말했습니다.
월가의 유명 회사들이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소식도 투자 자금 유입을 이끌고 있는데요. 세계적인 주가지수 S&P500지수를 만드는 S&P다우존스인디시즈는 최근 내년에 암호화폐 지수를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파생상품 거래소를 소유한 씨보 글로벌 마켓(Cboe Global Markets)은 투자 소프트웨어 업체 코인루츠와 손잡고 비트코인 데이터 제공을 확대하겠다고 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 앱 저미나이(Gemini)의 타일러 윙클보스는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인플레이션(inflation·지속적인 물가 상승) 헤지(hedge·위험 회피)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세계 주요 통화의 가치가 계속 절하 되는 데 따른 잠재적인 보험으로서 유효하다"고 말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2021년 국가장학금 1학기 신청기간… 12눨 29일까지 신청
수도권 (서울, 인천, 경기도) 임시선별검사소 위치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영아수당’ 월 30만원… 2025년 매월 50만원
네 마녀의 날 (쿼드러플위칭데이) 뜻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