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레임덕이란? 레임덕 뜻 본문

Daily~/기타 소식

레임덕이란? 레임덕 뜻

Moobee79 2020. 12. 26. 16:40
반응형

레임덕이란? 레임덕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오늘은 레임덕이란? 레임덕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야권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폭정의 굿판은 끝났다" 민생 챙기기에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의원은 24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폭정의 굿판은 끝났고 레임덕은 시작되었다"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 대통령과 집권세력은 지금부터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오로지 민생에만 올인하라" "집값과 전월세 폭등에 너무 힘들고 화가 난다" 지적했는데요.

 

의원은 "코로나 때문에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은 죽을 맛인데, 백신은 언제 올지, 코로나는 언제 끝날지 기약이 없다. 확진자는 늘어만 가는데 병상이 없어 불안하기 짝이 없다" "대통령은 이제 다른 생각은 하지 말고 민생 경제에만 집중해달라"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검찰총장을 그렇게 내쫓고 싶다면 차라리 대통령이 총장을 불러서 사퇴하라고 하라" "하루하루 살기 힘든 국민들은 정말 짜증나고 관심도 없다" 지적했습니다. 

 

 

유승민 의원이 언급한 레임덕이란 무엇인지, 레임덕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임덕이란? 레임덕 >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정치 지도자의 지도력이 떨어지는 현상인데요.  레임(Lame) ‘절름발이의, 다리를 저는’이란 뜻입니다. 레임덕(Lame Duck) ‘절름발이 오리’를 의미합니다. 권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지도자의 모습이 마치 뒤뚱거리는 오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권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사용할 없다고 해서 ‘권력 누수 현상'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레임덕 유래>

 

레임덕은 18세기 영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당시 레임덕은 빚을 갚지 않고 채무불이행 상태로 일하는 런던 증권거래소의 증권 거래인을 뜻하는 말로 쓰였습니다. 레임덕이 정치적 표현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미국에서 입니다.

 

당시 미국에서는 현직 대통령이 11 선거에 실패하면 다음 대통령이 취임하는 3 5일까지 5개월간 대통령직에 있어야 했습니다. 새로운 대통령이 정해졌으니 현직 대통령이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해 국정이 정체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레임덕이라 부르게 것입니다.

 

1933 레임덕 현상을 줄이기 위해 10 미국 수정 헌법 20조가 채택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대통령 취임일이 1 20일로 앞당겨졌으며 레임덕 기간은 3개월로 줄어들었습니다.

 

  

 

<레임덕 발생 요인>

 

레임덕은 정치 지도자 중에서도 주로 대통령과 관련하여 쓰입니다. 특히 집권 말기나 임기 제한으로 인해 재임할 없을 레임덕이 발생할 있습니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대통령의 권위가 떨어지거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해 정책 등이 관철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임기 말에 주로 발생한다고 해서 레임덕을 '임기 증후군'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레임덕 현상이 발생하면 국정 수행이 정체되며 정상적인 정부로 기능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임기 중간이라도 선거에서 집권당이 다수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 레임덕이 수도 있습니다. 의회에서 여당의 의석수가 적어 대통령의 정책이 제대로 통과되지 않을 있어서 입니다. 대통령의 재임을 금지하고 있는 한국에서는 집권 말기에 레임덕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대통령이 아닌 다른 정치 지도자의 권력 누수 현상을 레임덕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경우, 이미 폐지된 지위의 직책을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레임덕이 발생할 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쿠팡 ‘쿠팡플레이’ OTT 출시… 와우 회원 무료

인동초(금은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발시설 예약률 50% 이하 제한…숙박업계 패닉

1가구 1주택 주거기본법 개정안 발의…통과되면 뭐가 달라지나

착한 임대인 (임대료)세액공제… 임대료 50% → 70% 세금 감면 추진

서울·수도권 5인이상 집합금지…24일 0시부터

부산 임시 선별검사소(진료소) 위치...총 8곳 개설 예정 + 무증상자 무료 검사

2021년 최저임금 주휴수당 + 주휴수당 계산기

2021년 최저임금 고시… 8720원 확정!

한시적 긴급복지지원제도 12월 말까지 연장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