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인동초(금은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Daily~/기타 소식

인동초(금은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oobee79 2020. 12. 25. 01:27
반응형

인동초(금은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인동초(금은화) 효능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퀴즈 블록에는 인동초 관련 문제가 출제됐는데요.

 

이날 퀴즈 쓰는 환경미화원, 금동건 출연에 인동초 관련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 퀴즈측은이것은 겨울에도 잎이 시들지 않아 이름 붙여진 식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예로부터 이것은 겨울에 칼바람을 견뎌내고 꽃을 피워내 절개의 상징으로 여겨졌다라며여기서 유래하여 인내와 끈기로 역경을 헤친 인물을 이것에 비유하기도 한다” “하얗게 꽃이 점점 노랗게 변해 인동초(금은화)라고도 불리는 식물은 무엇일까라고 물었는데요. 금동건님은 정답인 인동초를 맞혀 상금을 획득했습니다.

 

  

인동초(금은화)?

 

인동초(금은화) 인동과(Caprifoliaceae) 인동속(genus lonicera) 속하는 인동덩굴(L. japonica Thunb.) 꽃봉오리 또는 피기 시작한 꽃입니다. 중국 역시 한국과 동일하게 인동덩굴(L. japonica Thunb.) 꽃봉오리와 꽃을 인동초(금은화) 기원식물로 사용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회전모인동(L. macranthoides), 홍선인동(L. hypoglauca), 화남인동(L. confusa), 황갈모인동(L. fulvotomentosa) 본초를 산은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한국의 경우 산은화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인동초(금은화) 동아시아의 재래종으로, 1500년전 중국 하남성(河南省) 봉구현(封邱縣)에서 광범위하게 재배되었다고 기록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동초(금은화) 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미국 등의 동아시아 이외 국가의 귀화식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동초(금은화) 재배지를 넘어 광범위하게 번식하는 탓에 북아메리카 뉴질랜드 등은 인동초(금은화) 유해식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인동초(금은화) 전통적 사용

 

인동초(금은화) 다양한 약리작용으로 한의학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는데, 한의학의 초기 본초서인 『신농본초경』 에서도 인동초(금은화) 확인할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초강목』, 『명의별록』 등의 다양한 본초서가 인동초(금은화) 수록하고 있으며, 1995 이후 중국약전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동초(금은화) 2003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sars) 유행 , 사스의 치료제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동초(금은화) 중국에서 식품 음료에 사용됩니다. 청나라 『연수방단(燕守方丹)』은 "인동초(금은화) 피부를 촉촉하고, 젊어지게 한다" 적고 있으며, 이러한 인동초(금은화) 효과로 인해 중국에는 인동초(금은화), 인동초(금은화), 인동초(금은화) 음료, 인동초(금은화) 요구르트 등이 판매됩니다. 더불어 인동초(금은화) 화장품 등에도 사용되는데 인동초(금은화) 마스크, 인동초(금은화) 치약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인동초(금은화) 이용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동초(금은화) 성분

 

1. 에센셜 오일
2.
유기산(organic acids)
3.
플라본(Flavones)
4.
이리도이드(Iridoids)
5.
사포닌(Saponins)

에센셜 오일은 인동초(금은화) 주요 성분 하나입니다. 재밌는 점은 인동초(금은화) 서식 환경, 수확 시기, 이용 부위, 추출 방법, 포제에 따라 각기 다른 함량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지역은 중국 중부, 시기는 꽃이 완전 백색 또는 은색일 , 부위는 꽃을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인동초(금은화) 건조 에센셜 오일이 감소하기 때문에 저온이면서 빛이 없는 건조 추출이 좋다고 합니다.

현재 chlorogenic acid(유기산) luteolin(루테올린) 성분을 인동초(금은화) 지표물질로 삼고 있지만chlorogenic acid 식방풍, 회향, 광동금전초 등의 본초에서도 발견됩니다. 특히 인동초(금은화)보다 많은 함량이 보고되기도 하기 때문에 인동초(금은화) 지표물질로 적당한지에 대한 반론이 존재합니다.

 

 

 

인동초(금은화) 효능

 

1. 항염증 작용

1) 비만세포 활성억제
2)
염증 매개인자의 억제
3)
부종억제

2. 항바이러스 작용
3.
항균활성
4.
항산화 활성
5.
간보호(hepatoprotective) 활성
6.
항암 활성
7.
살충 -진드기
8.
-임신(Anti-pregnant) 활성
9.
항고지혈증 항혈전 활성
10.
-리파아제 활성

많은 in vivo, in vitro 연구에서 인동초(금은화) 추출물이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다양한 염증 인자를 억제한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항염증 작용으로 인동초(금은화) 다양한 피부질환에 사용되고 있으며, 근골격계 질환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1980
년대 이후로 인동초(금은화) 항바이러스 작용이 연구되었는데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HSV(단순포진바이러스), PRV(가성광견병바이러스), NDV(뉴캐슬병바이러스) 대한 억제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인플루엔자에 감염시킨 실험동물에 chlorogenic acid 처치하면 증상이 호전된다는 보고도 존재합니다. 이와 같은 인동초(금은화) 항바이러스 활성으로 인해, 중국약전에는 쌍황련과립과 같은 인동초(금은화)제제를 상기도감염 약물로 등재하고 있습니다.

 


인동초(금은화) 연구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인동초(금은화) -임신 활성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동초(금은화) 추출물은 , , 원숭이에서 -임신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특히 임신 쥐의 혈청 프로게스테론을 감소시켰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연구의 저자는 인동초(금은화) 추출물의 임신 방해효과는 혈청 프로게스테론 감소 그리고/또는 프로스타글란딘-유사 작용에 기인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1986 보고된 이후, 추가로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추가 연구 사람에도 동일하게 -임신 작용을 보이는지 확인되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인동초(금은화) 가벼운 소화성 궤양을 예방하며, 해열작용 등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숙발시설 예약률 50% 이하 제한…숙박업계 패닉

1가구 1주택 주거기본법 개정안 발의…통과되면 뭐가 달라지나

착한 임대인 (임대료)세액공제… 임대료 50% → 70% 세금 감면 추진

서울·수도권 5인이상 집합금지…24일 0시부터

부산 임시 선별검사소(진료소) 위치...총 8곳 개설 예정 + 무증상자 무료 검사

2021년 최저임금 주휴수당 + 주휴수당 계산기

2021년 최저임금 고시… 8720원 확정!

2020 현대 포터2 전기차 가격 및 현대 포터2 전기차 제원

윤석열 검찰총장 정직 2개월 징계… 공무원 징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