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견마지로 뜻과 견마지로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Daily~/기타 소식

'견마지로 뜻과 견마지로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oobee79 2021. 2. 25. 00:35
반응형

'견마지로 뜻과 견마지로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오늘은 ‘견마지로 뜻과 견마지로 유래' 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견마지로(犬馬之勞) 다하겠다" 말했습니다.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겸하는 관례에 따라 최태원 회장은 다음달 대한상의 회장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서울상의는 23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회장을 24 서울상의 회장으로 최종 선출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장은 자리에서 "어려운 시기에 이런 일을 맡는 것에 대해 상당히 망설임과 여러 가지 생각과 고초가 있었지만, 나름 무거운 중책이라고 생각한다" "서울상의 회장을 이끌어나가며 견마지로를 다하겠다" 말했습니다.

 

 

회장은 이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이야기가 있어야지, 혼자서는 일을 나가기 어렵다"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했습니다. 이어 "많은 분들이 노력해주셨을 경영환경과 대한민국의 앞날, 미래세대를 위해서 만들어나갈 환경을 구축할 있다고 생각한다" 덧붙였습니다.

의원총회를 마치고 나온 최태원 회장은 취재진이 소감을 묻자 "엄중한 시기에 무거운 직책 맡았다고 생각한다" "최선을 다해 경제계 발전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다" 다짐했습니다.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를 묻는 질문에는 "오늘 서울상공회의소에 들어왔는데, 다음에 정식으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취임하면 그때 보자" 말했습니다.

 


다만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LG에너지솔루션에 패소한 배터리 소송을 어떻게 풀어갈 것이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서울상의는 지난 1 회장단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회장을 단독 추대했다. 회장은 다음달 24 대한상의 정기총회에서 서울상의를 대표해 대한상의 회장 후보로 추천받게 됩니다. 관례에 따라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겸합니다. 상의 회장 임기는 3년이고 차례 연임할 있습니다.

 

 


국내 4 그룹 총수가 대한상의 회장을 맡는 것은 회장이 처음입니다. 회장의 부친인 () 최종현 SK그룹 회장은 1993~1998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을 지낸 있습니다.

회장이 대한상의를 이끌게 되면서 대한상의가 명실상부 재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로 부상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전까지 재계를 대표하던 전경련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내 4 그룹이 탈퇴한 이후 위상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재계에서는 회장이 4 그룹 총수 중에서도 '맏형' 만큼 앞으로 기업의 목소리를 적극 대변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장이 그동안 강조해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외연을 재계 전반으로 확대하고 중소상인과 소상공인까지 아루르는 상생협력에도 힘쓸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한편 서울상의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김범수 카카오의장과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젊은 IT 기업인들을 부회장으로 선임해 '젊은 ' 수혈에도 나섰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견마지로(犬馬之勞)" 대해 니다.

 

"견마지로(犬馬之勞)", 개나 정도의 하찮은 힘이란 뜻으로,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것을 비유한 입니다.

  

 

 :  
 :  
 :
 : 힘쓸

본래는 '개나 정도의 하찮은 또는 수고'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후에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바치는 자신의 노력을 겸손하게 이르거나, 또는 주인이나 나라를 위해  다하는 것을 비유하는 관용어로 굳어졌습니다. '견마'  낮거나 미천한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로, '개나 같은 비천한 사람' 가리켜 '견마지류(犬馬之類)'라고 하는 데서도 습니다.

 


같은 뜻을 지닌 한자어에는 '견마지성(犬馬之誠)', '견마지심(犬馬之心)' 있고, 유사한 표현에는 '한마공로(汗馬功勞)', '한마지로(汗馬之勞)' 습니다.

 

'한마공로' '한마지로' 모두 에서 세운 공로나 탁월한 업적을 비유하는 말로, 나라를 위해 전장에서 땀을 흘리며 충성을 다한다는 입니다. 전자는 사기 (史記)》〈소상국세가(蕭相國世家)〉에, 후자는 비자 (韓非子)》〈오두(五蠹)〉편에 나온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삼성전자 고졸생산직 8년만에 채용 '초봉 4000만원'

'아이오닉 5 가격 + 아이오닉 5 출시일'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린 쿼터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종용주 및 육종용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26일, 화이자 백신 접종 27일 시작!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 신청에 대해 알아보자!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 뜻

일루미나티란? 일루미나티 뜻

페이코인 시세 + 페이코인 전망

‘청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자

‘달이뜨는강’ 고구려 평원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딩크족 뜻, 딩크족이란?

'직계존비속의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