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달이뜨는강’ 고구려 평원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Daily~/기타 소식

‘달이뜨는강’ 고구려 평원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oobee79 2021. 2. 17. 02:42
반응형

달이뜨는강고구려 평원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오늘은 ‘달이뜨는강 고구려 평원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우 김법래가 혼란스러운 고구려의 왕으로 분해 '달이 뜨는 ' 이야기의 물꼬를 텄습니다.

김법래는 지난 15 방송된 KBS 2TV 월화드라마 '달이 뜨는 '(극본 한지훈/연출 윤상호)에서 정치 싸움의 중심에 있는 고구려의 태왕 평원왕으로 출연했습니다.

김법래는 평원왕으로 등장해 시작부터 강렬한 존재감을 선사했습니다. 무능한 왕의 고뇌를 완벽하게 표현했으며 신하들의 계략에 빠져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광기에 휩싸이기까지하는 다양한 감정 표현을 선보이며 안정된 연기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고구려 25 왕이자 평강(김소현 ) 아버지인 평원왕은 고원표(이해영 ) 마디에 좌지우지되는 처지가 됐습니다. 실권을 신하들에게 밀리며 힘을 잃고 . 이에 평원왕은 예민하고 의심 많은 성격을 갖춘 동시에 아무 힘도 쓰지 못하는 무능한 왕이 되고 말았습니다

고원표는 평원왕을 '유리 그릇 같은 위인'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무시하고 그를 좌지우지 했으며, 내밀한 계략까지 펼쳤습니다. 이에 평원왕은 연왕후와 월광(조태관 ) 관계를 의식하고 질투해 월광을 찾으며 사람들을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모습을 평강이 충격을 받았고, 무능한 평원왕은 앞에서 광기에 휩싸인 모습까지 보이게 됐습니다.

 


한편, 김법래가 출연한 KBS 2TV 월화드라마 '달이 뜨는 ' 고구려가 삶의 전부였던 공주 '평강' 사랑을 역사로 만든 장군 '온달', 운명에 굴하지 않은 그들의 순애보를 그리는 작품입니다.

  

고구려 25 평원왕

 

고구려 25 평원왕은 널리 알려진 인물은 아닙니다. 559년부터 589년까지의 재위기간 동안 그는 흔들렸던 나라의 기강을 바로 잡고 고구려 문명의 번영을 이루었던 인물입니다.

 

그의 이름은 양성이며, 양원왕의 첫째아들입니다. 평원왕은 담력이 크고, 말을 타며, 활쏘기도 잘하였습니다. 그의 정식호칭은 평강상호왕입니다좋아한다는 뜻의 ()라는 글자가 왕의 이름에 들어간 것은 고구려 사람들이 그를 훌륭한 임금님으로 존경했음을 알려 줍니다.

 

560(평원왕 2) 졸본(卒本) 행차하여 시조묘에 제사를 지냈습니다. 가뭄이 들자 백성들의 재난을 구휼하기 위해 음식을 줄이고, 백성을 위로하고, 농상(農桑) 장려하였으며, 궁실의 수리를 중단하는 양원왕의 즉위 이래 계속된 내분과 민심의 수습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왕의 전제적 권한은 이미 귀족세력들의 발호에 의해 상당한 제약을 받았습니다. 586년에는 지금의 평양 대성산성(大聖山城) 일대에서 장안성( 평양시가)으로 도읍을 옮겼습니다.

 

외교면에서 당시의 중국은 남조의 ()나라와 북조의 북제(北齊)·북주(北周) 대치하고 있었다. 고구려는 전통적인 외교정책대로 이들과 두루 교섭관계를 가짐으로써 국제관계의 안정을 이루려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560년에는 북제로부터 ‘사지절 영동이교위 요동군공 고구려왕(使持節領東夷校尉遼東郡公高句麗王)’에, 563년에는 진나라로부터 ‘영동장군(寧東將軍)’에 봉해졌다. 또한 580년에는 북주에 조공을 하고 ‘개부의동삼사대장군 요동군개국공고구려왕(開府儀同三司大將軍遼東郡開國公高句麗王)’에 봉해졌고, 581년에는 북주를 계승한 수나라와 외교관계를 가지고 ‘대장군요동군공(大將軍遼東郡公)’의 지위를 받았습니다.

 

이같이 중국과는 표면적으로 순탄한 관계를 가진 듯하지만, 양원왕 이래 북조와의 관계는 평탄하지 않았습니다. 북주의 무제(武帝) 요동을 공격해왔을 , 왕은 직접 군사를 거느리고 배산(拜山)에서 싸웠습니다.

 

 

586년에는 고구려 세력권 내에 있던 거란별부(契丹別部) 출복(出伏) 등이 이탈해 수나라에 투항하였고, 돌궐(突厥)과의 관계도 겉으로는 커다란 충돌이 없었으나 긴장 상태는 여전하였습니다.

 

한편, 한강유역의 점령을 둘러싸고 기존의 나제동맹이 결렬되면서 백제와 신라 사이에 전쟁이 빈발하자, 고구려는 이들과 소강상태를 유지한 북방과 서방의 변화에 더욱 주목하였습니다.

 

589년에 수나라가 남조의 진나라를 멸망시키자, 소식을 듣고 크게 놀라 병기를 수선하고 곡식을 축적하는 전쟁준비를 서두르게 하였습니다. 수나라 문제는 590 고구려에 국서를 보내어 "왕이 요수(遼水) 넓이를 말하나 어찌 장강(長江) 하겠으며 고구려 인구의 많고 적음이 () 하겠는가?"라고 위협을 가하였다. 평원왕은 이러한 수나라의 위협에 대한 대책을 준비하다가 사망하였습니다.

  


평원왕에게는 자식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뒷날 영양왕이 되는 첫째아들 , 영류왕이 되는 건무, 보장왕의 아버지인 태양, 그리고 유명한 평강공주가 그들입니다.

 

고구려 평원왕가계도


그런데 평강공주는 어려서부터 울기를 잘하여 평원왕이 딸을 자주 놀리곤 했습니다.

“네가 항상 울어서 귀를 시끄럽게 하니 커서는 좋은 시집 보낼 없겠구나. 자꾸 우니 바보 온달에게나 시집보내야겠다.

바보 온달. 그는 누구이길래 고구려 왕의 대화에서 거론되었을까요?

온달은 고구려의 수도였던 평양성, 안학궁성 주변에서 살았습니다. 그의 얼굴은 비루먹은 당나귀처럼 파리하여 우습게 생겼습니다. 그는 집이 몹시 가난하여 밥을 빌어다가 앞을 보지 못하는 어머니를 봉양했습니다.

 

온달은 항상 떨어진 옷과 헤진 신을 신고 평양 시내를 돌아다녔고, 남들이 뭐라고 하더라도 명랑하게 웃으면서 받아넘겼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를 바보 온달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본래부터 바보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어쩌면 자신의 능력을 숨기면서 세상을 달관하던 인물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궁궐 밖의 소문이 임금의 귀에 들어간 것을 보면 그의 행동이나 말투가 보통 특이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평원왕은 평강공주가 16세가 되자, 당시 권력을 가진 상부 고씨 집안의 아들과 혼인을 시키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평강공주는 고씨 집안으로 시집갈 생각이 없었습니다.

평강공주는 평원왕에게 자기 생각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대왕께서는 항상 저를 온달에게 시집보낸다고 하시고서 이제 와서 어찌 다른 이에게 시집을 보내신다고 하십니까. 보통 사람도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 하는데, 대왕께서 거짓말을 하신다면 누가 왕명을 따르오리까. 지금 대왕의 명령은 잘못된 것입니다. 저는 온달에게 시집을 가겠습니다.

평원왕은 크게 역정을 냈습니다.

“고구려의 공주가 어찌 비천한 온달에게 시집갈 있느냐. 네가 어릴 적에 말은 농담이었다고 했는데도 말을 듣지 않고 고집을 부릴 수가 있느냐. 정녕 네가 말을 듣지 않는다면 너는 딸이라고 없다. 마음대로 가고 싶은 곳으로 가거라.

평강공주는 끝내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궁궐을 나서기로 했습니다. 평강공주는 금팔지를 갖고 궁궐을 나와 혼자 길을 나섰습니다. 사람들에게 물어 물어서 온달의 집에 이르렀습니다.

 

 

스토리가 바로 '바보 온달과 평강 공주'의 이야기죠. 드라마도 역사를 조금 알고 보면 재매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딩크족 뜻, 딩크족이란?

'직계존비속의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볼라바이러스란?

DR콩고·기니 에볼라 바이러스 발생

쿠팡 주식 상장 가치 60조 + 쿠팡 관련주

거리두기 수도권 2단계·비수도권 1.5단계 완화…2월 15일부터

분양가상한제란 +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1가구 1주택 비과세 요건 (1가구 1주택 보유기간 산정방식 변경)

2021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 양도소득세율

2021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네고왕 미마마스크 KF94 ‘개당 500원 구입 가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