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 백신 기술이전 + 국내생산 가능 본문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 백신 기술이전 + 국내생산 가능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 백신 기술이전 + 국내생산 가능’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이 국내에 도입됩니다. 이르면 오는 2분기부터 접종 가능성이 나옵니다.
국내 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노바백스와 해당 백신의 기술이전(인 라이선싱) 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약 성사시 관례적으로 해당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자체 브랜드를 달고 유통될 가능성이 큽니다.
21일 정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 2000만명분 구매 계약을 곧 진행할 예정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앞으로 노바백스와 백신 기술이전 계약을 한 뒤 정부가 해당 2000만명분 물량을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사는 방식입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지난 20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사 백신의 기술도입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며 "계약이 완료되면 정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 백신 구매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SK바이오사이언스, 기술이전시 국내 판권 보유…직접 유통 가능 장치
앞으로 기술이전이 이뤄지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해당 백신의 국내 판권 등 여러 권리를 갖게 될 전망입니다. 노바백스가 자체 대규모 생산시설이 없다는 점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시장 전체 판권을 가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공장에서 생산된 뒤, 해외시장으로 다시 유통되는 일 없이 곧바로 국내서 접종될 수 있습니다. 계약 내용에 따라 노바백스 백신의 발주 주문없이 SK바이오사이언스 자체적으로 생산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계약건과 별도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노바백스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도 체결해, 관련 백신 물량을 별도로 생산 중입니다. 실제 국내에 공급될 노바백스 백신 물량이 2000만명분 플러스(+) 알파(α)가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되는 기술이전 계약은 지난해 체결된 CDMO 계약건과 별개"라며 "기술이전을 통해 생산되는 2000만명분은 국내에서 바로 접종하고, CDMO 계약 물량은 노바백스측으로 전달된 뒤 일부 우리나라로 다시 공급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술이전 계약건과 관련한 백신 생산은 오는 5~6월쯤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실제 접종 가능한 시점은 빠르면 2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이전 계약과 정부 구매계약, 식약처 허가신청, 허가심사, 국가출하승인(국검) 등 절차가 있습니다. 허가신청을 위한 임상3상 종료시점은 이달 안에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진행한 CDMO 계약 물량은 더 빨리 접종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해당 백신은 생산 후 노바백스측으로 보내진 뒤 노바백스가 다시 전 세계로 공급하는 물량이어서 국내에 언제, 얼마나 들어올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위탁 생산하는 것에 대해서도 “세계 각국에 배분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상당 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 것”이라며 “우리의 백신 관련 역량과 기여에 거는 국제사회의 기대가 매우 크다. 글로벌 백신 회사들이 앞다투어 생산을 위탁할 만큼 우리 기업의 백신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공정하면서도 차질없이 이끌어야 한다”면서 “그동안 정부는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한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 백신별 특성을 고려해 운송과 보관과 접종에서도 최적화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전국 단위의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출범했고, 다음 달부터 우선 접종대상자들을 시작으로 늦어도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라며 “숙련된 접종 인력과 함께 이상 반응 시 대처 방안과 피해보상체계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접종… 코로나 백신 종류는 선택 불가
'한국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 및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월말 접종"..효과 70%, 2회 접종
정부, 코로나 백신 5600만명 확보… 모더나 코로나 백신 2000만명분 계약
셀트리온 ‘코로나치료제’ 허가 승인 신청… 2021년 1월 중순 출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