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충남 천안 맛집: 병천 순대국밥 맛집 ‘아우내먹거리순대’ 본문
충남 천안 맛집: 병천 순대국밥 맛집 ‘아우내먹거리순대’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충남 천안 맛집: 병천 순대국밥 맛집 ‘아우내먹거리순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내먹거리순대’ 위치
아우내먹거리순대 전화: 031-684-7792
아우내먹거리순대 주소: 경기 평택시 안중읍 현화6길 32
아우내먹거리순대 영업: 매일 10:30 - 20:00
병천 순대는 충청남도 천안시 병천면의 오일장(五日場)인 병천장에서 팔던 장터 음식이었는데요. 일반 순대와 달리 소나 돼지 내장에 채소와 선지를 넣어 맛이 담백해 전국적으로 유명해 졌습니다.
‘병천(竝川)’은 우리말로 ‘아우내’라 하는데요. 아우내 장터는 천안 삼거리로 향하는 길목에 있어서 길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아우내 장터에는 순대 국밥집이 즐비하게 있었는데, 순대 국밥만큼 장꾼들의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있는 값싸고 맛 좋은 음식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1960년대에 천안시 병천면에 돼지고기를 취급하는 햄 공장이 생긴 후에 아우내 장터에 순대가 본격적으로 보급되었습니다. 병천면 주민들은 햄을 만들고 남은 돼지 내장에 각종 채소와 선지를 넣어서 먹음직스럽게 순대를 만들기 시작했고 그 이후 병천 순대는 병천장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하는데요.
제가 방문한 곳은 ‘아우내먹거리순대’라는 식당이였습니다. 식당이 꽤 커서 앞에 주차가 가능했습니다. 같이 방문한 처형이 이 집이 자기 기준 병천 순대국밥 맛집이라고 추천해서 갔는데요. 저는 병천 순대나 순대국밥을 먹어 본적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상당히 기대가 되었습니다. ^^
‘아우내먹거리순대’ 내부가 상당히 넓고 깨끗했습니다. 가격은 순대 한접시 12,000원, 국밥 8,000원이였습니다.
김치, 깍두기, 양파와 같은 밑반찬이 나오고요. (저는 깍두기가 맛이 있더군요.) 모자라는 반찬은 셀프로 가져 드실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산초가루가 있던데 저는 부산 사람이라 돼지국밥만 주구장창 먹어서 그런지 좀 색다르네요.
새우젓도 있군요.
기다리던 순대 국밥이 나왔습니다~~~!!!!
정갈하게 잘 나오네요.
순대 국밥을 맛있게 먹기 위해 고추도 넣고 새우젓도 넣었습니다.
저는 살코기 이외 내장류를 그렇게 선호하진 않는데요. 여기 국밥은 별로 부대끼는 것이 없이 내장류도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순대국밥 국물을 맛을 보니 부산에서 파는 순대국밥과는 확~~실히 다르더군요. 역시 음식은 그 지역에서 유명한 곳에서 먹어 보는 게 최고 인 것 같습니다. 순대국밥을 먹으려면 역시 천안 병천에 와서 먹어야 하는게 정답입니다.
여기서 오리지날 순대국밥을 먹고 기억을 더듬어 보니 부산에서 먹었던 순대국밥은 쓰레기였습니다…. ㅠㅠ;
욕심을 내서 속이 꽉~찬 오동통한 순대도 시켰는데, 국밥만 먹어도 진짜 배가 부르더군요. 결국에는 남은 순대는 포장을 해가야 했습니다.
본래 기대를 하면 음식 맛이 기대에 못 미치기 마련인데 저는 운이 좋은가 봅니다. 제가 부산 사람이라 돼지국밥에만 너무 익숙해졌나 봅니다. 이정도 맛이면 저는 순대국밥도 꽤 자주 먹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산에 도착해서 먹으려고 국밥도 포장을 했습니다. 부산에 도착해서 그 다음날에 국밥을 먹었는데도 냄새도 안 나고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천안 병천 순대국밥을 드시러 가시려면 ‘아우내먹거리순대’ 추천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스러운 맛집이였습니다. ^^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부산 용호동 맛집: 수제 생 돈까스 take out 전문점 ‘동명카츠’
부산 용호동 W스퀘어 맛집: 샌드위치 맛집 ‘홍루이젠’
부산 용호동 맛집: 이기대 국수 맛집 ‘이기대참다랑어국수’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 맛집: 횟집 ‘피쉬앤시사이드키친’
부산 대연동 맛집: 가족모임, 단체모임 하기 좋은 백종원 식당 ‘본가’
부산 용호동 맛집: 가족 모임, 단체 모임 가능한 ‘맛나감자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