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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 숙소 상위 노출 방법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에어비앤비 숙소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비앤비를 사용함에 있어 궁금한점은 에어비앤비 도움말에 검색하면 많은 정보가 있어 확인이 가능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숙소의 검색 결과 표시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어비앤비 숙소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소의 검색 결과 표시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어비앤비 숙소 상위 노출 방법)
에어비앤비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목표는 게스트에게는 여행에 완벽한 숙소를 찾아주고 호스트에게는 숙소에 알맞은 게스트를 찾아주는 것입니다. 모든 검색, 숙소마다 무려 100개에 가까운 요소가 고려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요소에서 완벽해야 검색 순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를 세세히 확인은 불가능하지만 기본적인 사항을 몇 개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게스트의 필요사항:
검색하는 게스트의 거주 지역, 여행 기록, 위시리스트에 추가하거나 클릭했던 숙소 등 게스트와 연관된 요소를 고려합니다. 호스트는 아래와 같이 조회수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클릭 조회수가 많을수록 좋다는 것 입니다. *예약률은 숙소를 조회한 후 예약한 게스트 비율 입니다.
숙소 세부사항:
숙소의 별 5개 후기 수, 요금, 위치, 즉시 예약 설정 여부, 호스트가 얼마나 신속하게 문의에 응답하는지 등을 고려합니다.
저는 이제 에어비앤비 2달 정도했는데 전반적으로 평가가 좋습니다. ^^
여행 세부사항:
여행하는 게스트의 수, 숙박일 수, 체크인까지 남은 시간, 게스트가 설정한 가격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저는 5월에 드디어 만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공실이 하나도 없습니다. 정말 기분이 좋더군요. 이런 경우는 게스트의 수, 숙박일 수가 좋아서 에어비앤비 상위 노출에 유리하겠죠?
호스트의 숙소를 보고 게스트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파악하기 위해 이전 검색 기록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데, 대표적인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페이지에서 조회를 위해 클릭된 횟수: 검색 결과로 표시된 숙소를 게스트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클릭하면 긍정적인 신호로 인식합니다. 호스트 커뮤니티 전체를 공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한 숙소에 대한 클릭 수는 게스트당 한 번만 집계합니다.
- 숙소 페이지를 조회한 후 예약 문의를 보내는 횟수: 숙소 페이지를 보고 예약 문의를 하는 빈도를 고려합니다. 좋은 숙소는 숙소 조회가 예약으로 이어지는 빈도가 높습니다.
호스트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 후기: 검색 순위 알고리즘은 완료된 호스팅 횟수와 게스트가 남긴 평점을 봅니다. 검색 순위가 높으려면 좋은 후기가 필수이지만, 부정적인 후기가 몇 개 있거나 게스트가 후기를 한두 번 남기지 않았다고 해서 검색 순위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무조건 후기 별 5개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스트에게 정말 친절하고 세밀히 챙기셔야 합니다.)
- 요금: 검색 결과를 보고 게스트가 숙소를 고를 때 요금은 결정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요금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평일에는 스마트 요금으로 설정하고 주말은 제가 호스팅하는 지역의 호스트의 가격에 중간 정도로 설명해 놓습니다. 참고로 스마트 요금을 설정하면 거의 최저 수준의 가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공실 보다는 숙소가 예약률이 높은게 좋으니까요.)
- 슈퍼호스트: 슈퍼호스트라고 해서 검색 순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슈퍼호스트로 선정되는데 필요한 요건을 만족하면 검색 순위는 자동적으로 높아집니다. (*저도 7월 1일 슈퍼호스트 평가 시 슈퍼호스트 기준을 만족해서 드디어 슈퍼호스트가 됩니다.)
- 새로운 숙소: 신규 호스트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숙소를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합니다.(*신규로 숙소를 등록하면 한 달간 에어비앤비 사이트에서 상위 노출을 시켜줍니다. 새로운 호스트가 자리를 잡을수 있게 배려를 하는거죠.)
게스트의 예약 편의
게스트가 계속해서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긍정적인 이용 경험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응답률이 좋은 호스트의 숙소는 검색 순위가 올라갑니다.
- 응답률과 응답 시간: 24시간 안에 예약 문의에 응답하면 검색 순위가 올라갑니다. (*저는 일번적으로 5분 안에 응답을 하고 취침 시간에 문의가 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무리 늦어도 30분 안에는 응답을 합니다.)
- 예약 요청 거절 빈도: ‘예약 요청’ 기능을 이용하는 호스트의 경우 예약 요청을 한 게스트 중 몇 명을 거절했는지 확인합니다. 때로는 거절이 불가피하지요. 그래서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와 마찬가지로 개별적인 수락 거절 사례보다 몇 주, 몇 달에 걸친 광범위한 패턴에 주목합니다. (*진짜 개인적으로 중요한 일이 아니면 거절할 이유가 없겠죠?)
- 즉시 예약: 에어비앤비 게스트는 빠르고 쉽게 예약하기 원하기 때문에 ‘즉시 예약’ 숙소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게스트가 예약할 가능성이 높은 숙소를 결과로 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즉시 예약을 이용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됩니다. 물론 (즉시 예약을 이용하지 않는) ‘예약 요청’ 숙소도 다른 예약 편의 요소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면 검색 순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저는 게스트를 가리지 않으므로 즉시 예약을 설정하였습니다.)
위치
검색 알고리즘은 게스트가 가장 예약하고 싶어 하는 위치의 숙소를 표시하려고 합니다. 게스트는 여행에 적합한 숙소를 찾고 호스트는 더 많은 예약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에어비앤비는 게스트의 예약 기록을 고려합니다. 게스트가 특정 지역이나 도시를 검색하면 예약할 가능성이 높은 위치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저의 숙소는 지하철역 도보 5분 이내이므로 위치적으로 뛰어 납니다. ^^)
검색 노출
해당 지역을 검색하는 게스트에게 숙소가 표시될 수 있어야 검색 순위가 높아지겠죠? 다음 요소는 검색 순위 알고리즘에서 구체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는 아니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검색 표시 지연: 호스트가 설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숙소를 등록한 후 6~24시간이 지나야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저도 맨 처음 혼란스러웠던 것이 숙소를 처음 등록하고 6시간 정도 지나도 숙소가 노출이 되지 않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더니 최대 24시간 안에 숙소가 노출이 되니 기다리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저 같은 겨우는 10시간 정도 지나니 노출이 되었습니다.)
- 최소 및 최대 숙박일 수: 숙박 날짜를 입력하고 검색하는 게스트에게 숙소가 표시되려면 숙소의 최소/최대 숙박일 수가 게스트의 요구에 맞아야 합니다. 검색에 최대한 노출되고 싶다면 최소 숙박일 수는 가능한 줄이고 최대 숙박일 수는 늘려야 합니다. (*저는 최소 1일, 최대 30일로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 장기 숙박: 28박 이상의 장기 숙박을 원하는 게스트도 있어요. 장기 숙박 검색에 노출되려면 기본 요금 외에 월 단위 할인을 설정하여 게스트에게 합리적인 요금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리저리 알아보니 장기 숙박하면 집이 아주 개판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최대 30일로 설정을 하긴 했지만 아직까지 28박 이상 손님은 받은 적이 없습니다. 제 친구가 얼마 전 20박 게스트를 예약 받았는데 경험담을 들어보고 결정해야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에어비앤비 숙소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호스트 분들은 위에 언급된 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진행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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