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에어비앤비 “결제 대기 중” 이란? 본문
에어비앤비 “결제 대기 중” 이란?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결제 대기 중”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직 에어비앤비 호스트를 한지 4주차 인데 벌써 결제 에러로 “결제 대기 중”에 4번이나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 중 오늘 2건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 홈페이지의 도움말 센터에 따르면 '결제 대기 중'이란 아래와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결제 대기 중'은 무슨 뜻인가요?
- 예약 요청을 한 게스트가 24시간 이내에 결제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예약이 확정됩니다.
- 게스트가 24시간 이내에 결제 수단을 업데이트하지 않을 경우, 호스트나 게스트에게 페널티 없이 예약 요청은 취소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예약 요청에 답하는 호스트는 게스트에게 24시간의 업데이트 기간을 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가 24시간의 업데이트 기간을 주지 않을 경우, 예약 요청은 호스트나 게스트에게 페널티 없이 취소됩니다.
- 게스트가 예약 요청을 보낸 후 결제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동안 이 예약에 해당하는 날짜는 호스트의 달력에서 최대 24시간 동안 차단됩니다. 이는 같은 기간에 대해 여러 게스트가 예약 요청을 해서 호스트가 여러 건의 예약금을 받는 등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예약을 요청한 게스트가 결제 정보를 확인하지 않으면, 예약 요청은 페널티 없이 취소되며 다른 게스트가 이 날짜에 대해 예약 문의나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결제 대기 중'이 뜰 때 마다 저는 에어비앤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는데 게스트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연락처를 알려줄 수 없으니 직접 게스트와 에어비앤비 메시지로 연락을 해서 알려야 한다는 답변뿐 입니다. 숙소 예약 같은 경우 호스트가 수락을 해야지만 결제가 되면서 “예약 확정”이 됩니다. 하지만 예약 확정이 되기 전에는 게스트의 정보를 전혀 알 수가 없으니 연락 가능한 방법은 오직 에어비앤비 메시지뿐입니다.
근데 에어비앤비 고객센터 번호를 알려주면 에어비앤비에서 “Phone number hidden by Airbnb” 식으로 숫자를 숨겨 버립니다. 개인간의 계좌이체 계약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에어비앤비 고객센터 번호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게스트가 에어비앤비 고객센터 번호를 찾기가 힘이 듭니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에어비앤비 고객센터 번호 관련 블로그 포스팅을 보내주면 또 “Website hidden by Airbnb”라고 숨겨 버립니다.
여기서부터 일단 아주 답~~답합니다. 이런 경우 게스트가 예약 문의한 날짜가 예약으로 잡혀서 24시간 동안 호스트가 다른 예약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금요일, 토요일에 당일 예약을 했는데 “결제 대기 중”에 걸렸다면 자칫 잘못하면 금요일, 토요일에 호스트가 예약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럼 호스트는 예약을 못 받는 거 아니냐 라고 에어비앤비 고객센터에 문의 결과 에어비앤비에서 자동으로 결제 에러를 게스트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며, 추가로 호스트가 메시지를 남겼음에도 게스트가 메시지에 대한 확인이 없어 답변이 오지 않는다면 에어비앤비 고객센터에서 페널티 없이 예약취소가 가능 하다고 했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에 게스트가 금요일 또는 토요일에 예약문의를 하고 결제 에러로 인해 '결제 대기 중' 이라고 뜨면 바로 취소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 '결제 대기 중'란 것이 이렇게 자주 발생이 되는지 궁금했는데 알아보니 '결제 대기 중'은 호스트가 게스트의 예약 요청을 수락했지만 게스트의 결제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이유가 대부분 해외결제가 불가능한 카드, 특히 체크카드를 사용한 경우에 결제오류가 많이 발생합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몇몇은 에어비앤비의 인증 부분에서 신분증 인증 때문이니 이 부분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하는데 신분증 인증은 결제오류와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결제카드가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인지 확인해보라고 최대한 신속히 게스트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저는 결국 이러한 결제 에러로 인해 게스트가 최종적으로 숙소를 취소를 했습니다. 그래서 정말 소중한 금요일 3명 예약을 날려 버렸습니다. (오늘 2건이 발생된 것 중 1건) 그리고 나머지 1건은 아직도 게스트 분이 확인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호스트 분께서는 “결제 대기 중” 이란 메세지가 뜨면 신속히 에어비앤비 메시지로 신용카드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인지 먼저 확인 후 결제 취소 후 다시 재결제를 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합니다. 메시지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몇 시간 동안 답장이 없으면 에어비앤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예약 취소 요청을 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추가로 에어비앤비 여행 크레딧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에어비앤비 처음 가입하시는 분
에어비앤비에 가입하고 첫 여행에서 ₩32,000의 할인 혜택을 받으세요.
초대 링크입니다. https://www.airbnb.co.kr/c/f904521?currency=KRW
기존에 에어비앤비에 가입한 사람이 친구 또는 지인에게 초대링크를 보내고 이 링크에 따라 회원 가입을 하게 되면 32,000원의 여행 크레딧을 받습니다. 한마디로 32,000원의 할인쿠폰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천으로 가입한 친구가 84,000원 이상의 여행을 완료하면 추천한 사람에게도 16,000원의 크레딧이 지불이 됩니다. 누이좋고 매부좋은 것이죠.
에어비앤비 가입 후 호스팅 하실 분
새 호스트를 추천할 때마다 ₩113,724의 크레딧을 드립니다. 추천하신 친구가 호스팅을 시작하면, 첫 예약이 완료된 후 회원님께는 ₩113,724, 친구분께는 ₩11,372이(가) 지급됩니다.
호스트 추천 링크입니다. www.airbnb.co.kr/r/f904521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도대체 에어비앤비 고객센터 번호는 어디에 있는거야???
부산 용호동 맛집: 만두와 칼국수 그리고 밀면이 맛있는 “만면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