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전북 군산 가볼만한곳: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 가옥) 본문

Daily~/놀러 함 가까?

전북 군산 가볼만한곳: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 가옥)

Moobee79 2019. 4. 12. 01:36
반응형

전북 군산 가볼만한곳: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 가옥)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전라북도 군산시 신흥동에 있는 일본식 가옥 (히로쓰 가옥)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신흥동일본식가옥은 일제강점기 군산지역의 유명한 포목상이었던 일본인 히로쓰가 건축한 2층의 전통 일본식 목조가옥입니다. ㄱ자 모양으로 붙은 건물 2채가 있고 건물 사이에 꾸며진 일본식 정원에는 큼직한 석등이 놓여 있는데요. 히로쓰는 대지주가 많았던 군산 지역에서는 보기 드물게 상업으로 부를 쌓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신흥동일본식가옥 내부로 들어갈수는 없지만 1층에는 온돌방,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있고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 2칸이 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군산의 가옥 밀집지인 신흥동 지역의 대규모 일식 주택의 특성이 보존되어 있는 건물입니다. 영화 장군의 아들 에서 야쿠자 두목 하야시의 타짜 극중 평경장(백윤식) 고니(조승우)에게 '기술' 가르치던 촬영 장소가 되어서 유명하기도 합니다.

《 타짜 》 극중 평경장 (백윤식)이 고니(조승우)에게 '기술'을 가르치던 집
《 장군의 아들 》에서 야쿠자 두목 하야시의 집

신흥동일본식가옥은 목조 2 건물로 벽체는 심벽에 목재 비늘판벽과 회벽으로 마감하였고, 지붕은 박공지붕과 합각지붕에 기와를 얹어 마감하였습니다. 자연석을 기단 위에 방형 초석이 놓이고 위에 가느다란 사각 기둥이 세워져 지붕 가구가 짜여진 방식입니다.

현관 부분의 지붕은 박공지붕과 모임지붕 형식인데, 처마 밑에 함석판을 덮은 차양이 덧달아져 있고 2 부분의 지붕은 합각지붕 형식으로 처리되었는데, 전면에 부섭지붕이 달려 있고 대규모 목조 주택으로 2층의 본채 옆에 단층의 객실이 비스듬하게 붙어있으며 건물 사이에는 일본식 정원이 꾸며져 있습니다.

신흥동일본식가옥 ( 히로쓰 가옥 ) 모형

2009 6 18 등록문화재 183 "군산 신흥동 구히로쓰 가옥"으로 지정되었다가 2009 8 21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이라경이 소유 관리하고 있다합니다.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 가옥) 입구입니다. 지금 현재로 봐도 이정도의 규모의 집에 살고 있으면 엄청 부유한 쪽에 속하겠죠?

관리를 해서 그런지 정원이 정말 정리가 되어 예쁩니다.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 가옥) 안에 들어가 보고 싶은데 핸드폰으로 겨우 내부 사진 한장 찍어 봤습니다.

현관 안쪽의 중복도 양편에 온돌방과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배열되어 있고 온돌방 옆에는 외부에 면한 복도가 있는데, 중간에 2층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다고 합니다. 복도의 끝은  갈래로 갈라져 한쪽은 객실로,  한쪽은 본채의 부엌 쪽으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 2칸이 있는데 오시이레[押し入れ, 벽장] 도코노마[床の間, 장식 공간] 설치되었으며 전면에는 복도가 있다. 객실 부분에는 온돌방과 일식 다다미방, 화장실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는데 전면과 측면에는 편복도가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 가옥) 근대기 동안 군산에 지어진 대표적인 대규모 주택으로 일본인 상류층의 주택이 어땠는지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성당과 멀지 않아 겸사겸사 들리기 좋은 곳이 였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부산 가볼만한곳: 부산 강서구 명지에서 가까운 범방동 이프리오 (IFRIO) 카페

부산 가볼만한곳: 강서 낙동강변30리 벚꽃길 “Light Show” 다녀왔습니다

부산 가볼만한곳: 부산 대저생태공원 유채꽃 축제를 다녀왔습니다

부산 가볼만한곳: 온천천 시민공원 벚꽃 구경

경남 진해 가볼만한곳: 2019 진해 군항제 & 벚꽃축제 다녀왔습니다~~!!!!

군산 가볼만한곳: 8월의 크리스마스 촬영지 “초원사진관”

부산 송정 가볼만한곳: 바다가 보이는 송정 카페 “젬스톤”

부산 용호동 가볼만한곳: 스타벅스 용호동 W스퀘어점

부산 해운대 가볼만한곳: 달맞이 슬라임카페 달리스 (DALIS)

부산 송정 가볼만한곳: 부산 송정해수욕장 아침 산책

전북 군산 가볼만한곳: 경암동 철길마을

부산 광안리 가볼만한곳: 광안대교가 한눈에 보이는 분위기 좋은 카페 “콘(CON)”

부산 남포동 가볼만한곳: 부산크리스마스트리문화축제

부산 해운대 가볼만한곳: 해운대라꼬 빛축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