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이봉주 1년째 ‘근육 긴장 이상증’ 투병 중 본문

Daily~/기타 소식

이봉주 1년째 ‘근육 긴장 이상증’ 투병 중

Moobee79 2021. 3. 18. 01:11
반응형

이봉주 1년째 근육 긴장 이상증투병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이봉주 1년째 근육 긴장 이상증투병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에서 마라톤선수 이봉주가 근육 긴장 이상증 투병 근황을 고백했습니다.

지난 15 방송된 '인생다큐 마이웨이'에서 이봉주는 등과 허리가 굽은 모습으로 등장해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봉주는 “작년 1월부터 갑자기 몸이 무너진 같다.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면 고칠 있는데 원인이 나오니까”라며 투병 사실을 고백했습니다.

  

이어 이봉주는 "예전부터 약간 허리가 구부정한 상태였다. 그래서 아들이 생일 어깨에 메는 교정기까지 주고, 신경 쓰라고 했다. 그때부터 신경을 썼어야 하는 건데 내가 나의 몸에 대해서 너무 자만했던 같다" 털어놨습니다.

그는 1 넘게 이유도 모른 극심한 당김과 통증에 시달리며 유명한 병원이라는 곳은 모두 찾아다니며 꾸준한 치료와 재활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난치병 때문에 마라톤도 없게 됐다는 이봉주는 "' 몸으로 평생 가면 어떻게 하나' 그런 생각도 들고 좌절할 때도 많았다. 그래서 밖에 나가기가 두렵고 그럴 때가 많았다. 어르신들도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다니는데 젊은 사람이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고 다니니까 스스로 많이 위축되고 그럴 때가 많았다. 나한테 이런 시련을 주는지"라며 쓴웃음을 지었습니다.

 

부부가 뒤늦게 알아낸 병명은 근육 긴장 이상증으로,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자세를 취하거나 근육이 비틀어지는 이상 운동 현상이 나타나는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병의 원인은 여전히 없습니다.

  

이에 김미순은 “찾아보고 잠을 잤다. 이거 굉장히 무서운 거잖아. 하필 이런 난치병이야. 도대체 문제가 뭐지?”라고 속상해했습니다. 걸을 때도 아내의 부축을 받아야 하는 이봉주는 제일 힘든 점으로 “똑바로 누워 없다는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는 "심할 약을 먹으면 잠을 없다. 최근에는 잠을 자는 편인데 한참 동안 잠을 자서 뜬눈으로 밤을 새운 적도 부지기수로 많았다" 고백했습니다. 아내 김미순은 “내가 작년에 넘어졌다. 손목 골절에 인대를 다쳤다. 내가 밥을 못하니 작년 여름은 저희한테 정말 최악이었던 같다”고 회상했습니다.

신경외과 전문의는 이봉주에게 "척추 , 쪽으로는 문제가 없고 디스크만 조금 있는 상태다. 허리 뒤쪽에서 올라오는 혈관에 이상이 있다. 양쪽 허벅지에서 올라오는 혈관에 이상이 있어 혈관에 대해 치료를 해볼 거다"라고 진단했습니다. 

 

꾸준한 치료와 재활로 2 전보다 나아진 상태를 확인한 이봉주. 그는 "좋아지는 느낌이 든다. 나타나는 아니지만 잠도 자고 느낌도 그렇게 나쁘지 않아서 옆에서 제일 많이 고생하는 사람이 아내다"라며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이어 이봉주는 " 초에 좋아지는 모습도 보고, 올해는 달릴 있게 몸을 만들어야죠"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봉주는 "마라톤처럼 하면 뭐든 이겨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정신력으로 버텨봐야죠"라고 각오를 다졌습니다.

이날 이봉주는 조카를 입양한 사실도 털어놨습니다. 교통사고로 부친을 잃은 김미순씨의 조카를 이봉주가 먼저 집으로 데려오자고 했고 김미순씨는 “항상 집에 들어오면 아이를 첫째 둘째 셋째 이렇게 안아준다. 보통 그게 쉽지 않다. 사람은 항상 애들을 안아준다. 그게 똑같았다”며 남편에게 고마워했습니다.

이봉주는 “그런데 누구보다 제일 힘든 사람이었다. 저야 당시에는 선수생활 때였으니까. 현실적으로 생활하는 부분이 사람이었기 때문에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고 훈훈함을 자아냈습니다.

 

 

그럼 근육 긴장 이상증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정의

근육긴장이상은 지속적인 근육 수축에 의해 신체의 일부가 꼬이거나 반복적인 운동이나 비정상적인 자세를 보이는 등의 증상들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원인

근육긴장이상은 특발성(일부에서 유전적 원인으로)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특정 원인 질환이나 상태에 의하여 이차적 징후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 근육긴장이상은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일 있는 수의적인 행동을 때나 특정한 자세를 취할 나타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휴식 근육긴장이 나타나면서 고정된 비정상자세(fixed posture) 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차적 원인에 의한 근육긴장이상을 의심해 있습니다.

근육긴장이상은 발병 연령에 따라 임상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발병 연령이 어릴수록 근육 긴장이상의 정도가 심하고 다른 신체 부위로 파급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발생 연령이 높을수록 국소근육긴장이상 형태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소근육긴장이상은 신체 부분만 침범한 것으로 눈꺼풀 연축, 기운목(사경증torticollis), 입턱 근육긴장이상(oromandibular dystonia), 강직 혹은 연축(근육의 빠른 수축운동) 발성 장애(spastic or spasmodic dysphonia), 필기경련(writer's cramp), 그리고 직업성 경련(occupational cramp) 등으로 분류됩니다.

성인에서 나타나는 머리-목의 근육긴장이상(cranio-cervical dystonia) 주로 특발성(원인 불명의 병이 남에게서 전염되지 않고 저절로 생기는 성질)이지만 일부에서는 우성 유전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소아에서는 다리에서 시작하여 다른 신체부위로 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은 (필기경련, 직업성 경련)이나 얼굴, (기운목(혹은 사경증), 입턱근육긴장이상, 눈꺼풀연축)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원인 질환이 밝혀지지 않은 원발성 근육긴장이상 가운데 일부는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외에 뇌의 병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근육긴장이상이 있을 있습니다뇌졸증, 뇌손상, 뇌염 뇌에 나타난 다양한 질병 이후에 근육긴장이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증상

다양한 임상 증상을 보이지만 근육긴장이상은 대항근(작용근과 반대작용을 하는 근육, 맞버팀근) 작용근의 동시 수축에 의하여 나타납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치료

일반적으로 근육긴장이상의 치료제로는 항콜린제를 사용합니다. 부분적으로 또는 일부분에만 근육긴장이상이 나타나는 환자에게는 보툴리늄 독소(보톡스) 국소적으로 투여하여 많은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사를 맞은 수일 후부터 증상이 개선되고 효과는 3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근육긴장이상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소아의 도파민 반응 근육긴장이상(dopa-responsive dystonia) 경우에는 도파민을 투여하면 증상이 극적으로 호전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부동산 보유세란? 부동산 계산기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교육비 지원 신청하세요! 3월 19일(금)까지

타이레놀 효능…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상 타이레놀 복용 권장

직계가족 모임 최대 8인까지… 상견례·직계가족-영유아동반 모임 8명까지 허용, 돌잔치도 가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