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요소수란? / 요소수 대란 본문

Daily~/기타 소식

요소수란? / 요소수 대란

Moobee79 2021. 11. 7. 00:23
반응형

요소수란? / 요소수 대란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오늘은 ‘요소수/ 요소수 대란’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란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정화시키기 위해 디젤 차량에 탑재된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선택적 촉매 감소기술) 사용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질소와 산소가 결합된 화합물인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비에 섞여 내리면 토양을 오염시킨다따라서 촉매를 통해 질소산화물을 화학 분해하는 SCR 반드시 필요한데 SCR 핵심이 '요소수'입니다
 
요소수는 물에 요소 성분을 혼합한 것으로, '우레아(Urea, 암모니아 수용액)'라고도 합니다배기가스가 통과하는 곳에 요소수를 분사하면 질소산화물이 (H2O) 질소(N2) 환원됩니다

 

국제 표준규격 ISO 22241 따르면 요소수의 요소함량은 32.5%입니다좋은 요소수의 경우 집자가 작고 중금속 함량이 적어 이물질 없이 깨끗하게 걸러지는 반면. 공인되지 않은 요소수의 경우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미량의 중금속들이 질소산화물과 반응해 금속염을 생성시키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요소수는 2015 유럽의 최신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6 국내 도입되면서 디젤차의 필수 항목이 있습니다.

 

 

 

 

'요소수 사태' TF팀 즉시 구성…"일일 비상점검체제 운영"

 

청와대는 최근 국내 요소수 수급 불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주도로 청와대 비서관실이 공동 참여하는 TF(태스크포스) 팀을 만들어 5일부터 즉각 운영에 나섭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계획을 밝혔습니다.

수석은 "TF 운영은 소·부·장 대응체계와 동일한 경제·외교가 종합된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산업계·물류업계 등과의 협력체계, 중국 요소 생산국과의 외교협의 다양한 채널의 종합적인 활용을 기하기 위한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F팀은 안일환 경제수석을 팀장으로 하고 정책실과 국가안보실의 관련 비서관들이 팀원으로 참여합니다.

TF팀은 요소수 수급 안정 시까지 일일 비상점검체제로 운영되며 경제·산업·국토·농해수·기후환경·외교 관련 분야별로 주요 대응실적을 점검하고 대응계획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청와대 TF팀은 정부 부처에서 운영중인 대응TF 상호 긴밀히 연계하여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서 청와대는 전날(4) 비서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국내 요소수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국내 요소수 공급 원활화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요소수 관련주

 

디젤차량에 사용되는 요소수 관련주. 요소수는 차량에 연료와 별도로 주입하는 촉매환원제로 자동차 배기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여 매연을 줄이는 기능을 . 트럭 등에 의무 장착하는 배기 가스 후처리 장치인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 들어가는 필수품.

 

요소수 테마 히스토리

 

(2021-11-03)
요소수 품귀 현상 지속 등에 상승(주도주 :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롯데정밀화학)

(2021-11-02)
요소수 품귀 현상 등에 상승(주도주 : KG케미칼, 휴켐스)

 

요소수 관련종목 요소수 테마기업요약
KG케미칼
(001390)
KG그룹 계열의 화학업체로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롯데정밀화학과 함께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
롯데정밀화학
(004000)
동사의 요소수 브랜드 '유록스' 시장점유율 50% 1위를 기록중임.
휴켐스
(069260)
여수2공장에 요소수 생산 부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기존 고객사 위주로 공급중.
유니온
(000910)
요소수 5 브랜드 불스원 지분 10.2% 보유중(2021.06 반기보고서).
유니온머티리얼
(047400)
최대주주 유니온, 요소수 5 브랜드 불스원 지분 10.2% 보유중.(2021.06 반기보고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 대상자

마이너스통장 금리인하요구권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입 및 사용처 홈페이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