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델타 변이 백신 무력화 우려 본문
델타 변이 백신 무력화 우려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델타 변이 백신 무력화 우려’에 대한 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로, 당초 ‘인도 변이’로 불리다가 ‘델타 변이’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알파(α, 영국) 베타(β, 남아프리카공화국), 감마(γ, 브라질 )와 함께 세계보건기구 (WHO)가 지정한 ‘우려 변이(Variant of Concern)’ 중 하나로, 계통 분류체계는 B.1.617입니다.
WHO는 변이 바이러스가 ▷기존의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파성이 증가하거나 중증도에 변화가 있는 경우 ▷백신과 치료제 등의 유효성 저하가 확인되는 경우 ‘우려 변이’로 지정하고 있는데, 델타 변이는 2021년 5월 10일 우려 변이로 분류된 바 있습니다.
2021년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행되며 집단 면역으로의 과정이 이어지는 가운데, ‘델타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는 기존 코로나19 백신으로 방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지만,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 속도가 빠른 데다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인도를 비롯해 델타 변이가 확산된 지역의 코로나19 환자들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 식욕 상실, 청력 상실, 관절 통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 세계적으로 빠른 백신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는 영국은 델타 변이에 의한 피해가 속출하자, 당초 2021년 6월 21일로 예정됐던 방역 규제의 전면 해제 시점을 7월 19일로 한 달가량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WHO는 당초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주요 발생 지역명을 따 영국 변이, 남아공 변이, 브라질 변이, 인도 변이 등으로 불렀습니다. 그러나 특정 지역과 국가를 차별하는 것을 막기 위해 2021년 5월 31일 ▷영국발 변이(B.1.1.7)는 알파(α)로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B.1.351)는 베타(β)로 ▷브라질발 변이(P.1)는 감마(γ)로 ▷인도발 변이(B.1.617.2)는 델타(δ)로 명명했습니다.
여기에 우려 단계보다 한 단계 낮은 '관심 변이(Variants of Interest)' 바이러스 6종에 대해서도 ▷엡실론(ε·B.1.427/B.1.429, 미국에서 발견) ▷제타(ζ·P.2, 브라질) ▷에타(η·B.1.525, 나이지리아) ▷세타(θ·P.3) ▷이오타(ι·B.1.526, 필리핀) ▷카파(κ·B.1.617.1, 인도)로 명명했습니다.
우려 변이 바이러스 4종 비교
한편, 전 세계에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델타(인도발) 변이가 중국에서도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20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중국 광둥성 보건 당국에 따르면 전날 광저우와 선전, 포산, 둥관 등 4개 지역에서 총 6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중 선전시 공항 내 식당에서 일하는 20대 직원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선전시는 항공기 700편 이상의 항공평을 취소하고, 공항 이용객에게 48시간 내 받은 코로나19 핵산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선전에는 화웨이와 텐센트 등 중국 주요 IT 기업들의 본사가 위치해있습니다
델타 변이는 현재 전세계 80개국 이상에서 확인됐습니다. 특히 인도에선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가 기존 코로나19 항체를 회피하는 능력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언론에 따르면 인도 '구자라트 생명공학 연구센터'의 연구진들은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델타 변이가 감염이나 백신 접종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피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해당 논문은 현재 동료 평가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델타 변이는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의 NTD(N-말단 도메인)에서 돌연변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연구진은 NTD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항체는 이 바이러스를 기존과 다른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델타 변이가 항체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델타 변이의 면역 회피가 아직 광범위하게 확인되는 상황은 아니라는 반박도 나옵니다.
델타 변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뿐 아니라 영국발 알파 변이보다도 전파력이 60% 가량 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델타 변이가 '지배종'이 될수 있다고도 경고합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WHO 수석과학자 숨야 스와미나탄 박사는 전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델타 변이는 전파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상당히 진척돼있다"고 말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코로나 백신접종예약, 온라인 사전예약사이트 (ncvr.kd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