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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관련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국내 항공 여객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소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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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관련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국내 항공 여객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소식

Moobee79 2021. 4. 20.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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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관련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국내 항공 여객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소식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항공 관련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국내 항공 여객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소식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항공 여객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 회복

국내선 항공 여객수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을 넘어서면서 저비용항공사(LCC) 초저가 항공권 경쟁도 치열해지고 습니다.

LCC들은 탑승객 유치를 위해 특가항공권 판매를 확대하고 있지만, '출혈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오히려 악화할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20 국토교통부 항공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운항편수는 17166, 여객수는 2608000명을 기록했습니다. 2월의 운항편수 15029, 여객수 2314000명보다 각각 12.4%, 12.7%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 3 운항편수 16042, 여객수 2573000명도 넘어섰습니다.

항공사별로 보면 LCC FSC(대형항공사)보다 많은 국내선을 운항했습니다.

 


지난달 제주항공은 3149, 진에어는 2992 운항으로 대한항공(2616), 아시아나항공(2540)보다 국내선을 많이 운항했습니다. 2019 3월에는 대한항공이 4473, 아시아나항공이 2712, 제주항공이 2172, 진에어가 1425편의 국내선을 운항했습니다.

LCC들이 국제선 매출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고육지책으로 국내선 운항을 확대하고, 해외여행 제한으로 국내 여행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 여객수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 국제선 47개·국내선 8 노선을 운항했지만, 현재 국제선 4개·국내선 10 노선을 운항하고 습니다진에어도 지난해 1 기준 국제선 29개·국내선 4 노선을 운항했지만, 현재 국제선 6개·국내선 14 노선을 운항하고 습니다.

 


LCC들이 '너도나도' 국내선 운항에 집중하고, 신생 LCC 에어로케이까지 국내선에 취항하면서 고객유치를 위한 가격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제주항공은 회원을 대상으로 61일부터 831일까지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권을 편도기준 9900원에 판매하고 습니다. 61 기준 9900 항공권은 이미 매진된 상태지만, 오후 시간대 11900 항공권이 여전히 판매중입니다.

 

진에어도 이달초 왕복 총액운임 기준 국내선 1만원대 항공권을 판매했습니다. 김포~제주 노선 주말 최저가는 35900 수준이지만, 주중 최저가는 11900원입니다.

티웨이항공도 편도총액 기준 김포~제주 14900, 김포~부산 15100원의 특가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지방 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에어로케이와 에어부산 역시 제주행 항공 노선을 중심으로 특가항공권을 잇달아 내놓고 습니다에어로케이는 평일 기준 청주~제주 노선에 3000 운임의 항공권을 판매중입니다. 공항사용료와 유류할증료를 합하면 총액기준 항공권 가격은 9200원으로 올라갑니다.

 


업계에서는 이미 LCC들의 국내선 공급이 포화상태여서 국내선 집중만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습니다. 코로나 이전 LCC 매출의 80% 국제선인 점을 고려하면, 국제선이 회복하지 않으면 국내선만으로 코로나19 인한 경영난에서 벗어나기는 어렵다고 분석합니다.

LCC 업계 관계자는 "항공사간 '치킨게임' 시작된 같다"면서 "다른 항공사가 격적으로 항공권 가격을 낮추는데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그나마 코로나 위기를 버티게 해준 국내선 시장에서 운항을 이어 가야 한다" 말했습니다.

 

같은 소식 금일 진에어, 제주항공, 한진칼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가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항공 관련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항공운송업 영위 종목군. 국내 대표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 저가항공사(Low Cost Carrier)로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이 있음.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과점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중이나 최근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항공/저가항공사의 실적과 주가는 무엇보다 항공수요(여객 화물 수요) 가장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음. 항공기 구입에 따른 외화부채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며, 연료비가 영업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유가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음.

 

(2021-04-20)
국내 항공 여객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소식 등에 상승(주도주 : 한진칼,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관련종목

항공 관련주/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테마기업요약

대한항공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제작, 민항기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 등을 영위.

아시아나항공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부대사업(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 영위.

한진칼

대한항공의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대한한공 지분 진에어 지분 보유. ()진에어는 20081 설립되어, 20084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항 여객운송업을 영위.

제주항공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 05825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티웨이홀딩스

저가항공사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 ()티웨이항공은 20109 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와 20117 국제항공운수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

티웨이항공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 10 9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 7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B737-800(NG) 기종 항공기 28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 국제 노선 66 포함 75개의 노선을 확보.

진에어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

AK홀딩스

()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 ()제주항공은 20051 설립되어, 20058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중.

에어부산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 08 6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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