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코로나 재택치료 약 본문
코로나 재택치료 약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재택치료 약’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감기 증상과 유사하네요”···복지부 차관의 ‘재택치료 일기’
“3시가 넘어갈 무렵, 목에 통증이 있고 기침이 나며 약간의 가래가 생겼습니다. 전형적인 목감기 증상과 매우 유사했습니다.”
류근혁 보건복지부 2차관이 지난 12일부터 쓴 ‘재택치료 일기’ 중 한 대목입니다. 보건복지부는 류 차관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지난 11일부터 재택치료를 받는 과정을 기록해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2차관은 코로나19 대응 등 보건 업무 전반을 관장하는 자리입니다.
이는 최근 급변한 방역체계를 ‘홍보’하는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2월 들어 고위험군에만 PCR(유전자 증폭) 검사 실시, 자기기입식 역학조사 도입, 격리기간 단축 및 규정 완화, 재택치료 건강 모니터링 축소 등을 잇따라 단행했습니다. 시민들은 물론 일선 보건소와 의료기관마저 방역수칙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혼란이 계속되는 실정입니다.
류 차관의 재택치료 일기는 이런 상황을 의식한 듯 진단검사, 역학조사, 가족 간 격리, 약 처방 등 확진을 전후해 겪는 과정을 순서대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가검사키트 양성 확인 후) 일단 같은 공간을 쓰는 사무실 직원과 회의를 위해 만났던 사람들에게 연락해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알리고”, “(아내에게) 동거인은 모두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고 올라와 있는 동네 주변 의원을 찾아 전화 상담을 받고 증상에 필요한 4일분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등입니다.
류 차관은 객관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감염 후 시간이 지나면서 달리 느끼는 증상에 관해서도 서술했습니다.
그는 1일차엔 “특별한 증상이 없고 평상시와 거의 같은 상태였다. 열감도 없고, 목이 아프다든지 하는 등의 증상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했지만, 2일차엔 오후 들어 인후통과 기침, 가래 등 목감기 증상을 느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반관리군이라 치료키트와 같은 물품 지원은 없었습니다. 평소 체온계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진통제 등을 비치해 두면 좋았을 텐데, 찾아보니 해열진통제는 없었다”며 방역에 필요한 정보도 곁들였습니다. 현재 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등 ‘집중관리군’에만 체온계·해열제 등 재택치료키트가 제공됩니다. 류 차관은 1964년생으로 올해 만 57세입니다.
그는 “3차 접종까지 마쳤는데 확진된 것이 다소 의아했는데”라면서도 “그래도 접종 때문에 크게 아프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됐다”고 했습니다. 백신 접종 필요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현 방역 실태에 대한 ‘셀프 평가’도 남겼습니다. 류 차관은 “전화 상담·처방도 그렇지만, 약 전달 과정 또한 현장에서 익숙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썼습니다.
일반관리군·집중관리군, 재택치료 시 해야할 일
일반관리군과 집중관리군이 재택치료 시 해야할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 일반관리군* 재택치료 시 해야할 일
* 60세 이상, 그 외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 등 집중관리군을 제외한 자
[격리기간]
접종여부 관계없이 검체 채취일부터 7일(7일차 24시부터 해제)
[건강관리]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 증상이 있을 시 해열제, 종합감기약 등 복용
[상담 및 치료 안내]
- 치료 필요시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화 상담·처방은 1일 1회 가능(소아확진자의 경우 1일 2회), 본인부담금 없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확인 가능
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 도보나 개인차량(본인 운전),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진료센터로 이동 가능, 이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 약 처방 필요시
전화 상담·처방 후 지정 약국에서 조제된 약을 배송받거나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약 수령을 위한 외출이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지정 약국 명단 확인 가능
- 야간 상담·진료 필요시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보건소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를 참조
※ 응급상황 발생 시 119 등에 연락하세요.
[격리해제 후 주의기간 3일]
- 출근·등교 포함 외출 가능하나 KF94(또는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 감염 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
◆ 집중관리군* 재택치료 시 해야할 일
* 60세 이상, 그 외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로서 지자체가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자
[격리기간]
접종여부 관계없이 검체 채취일부터 7일(7일차 24시부터 해제)
[확진자 통보 시]
문자로 발송된 진료지원 앱 설치
[재택치료키트(비대면 배송)]
- 해열제,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자가검사키트, 세척용 소독제
- 재택치료키트를 활용하여 매일 건강 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 입력
[건강관리 방법]
- 1일 2회 건강상태 입력
건강관리 앱*을 설치하고 건강상태 입력
* 진료지원 앱
- 1일 2회 기관 전화
재택치료 관리의료 기관에서 전화, 화상 통화 실시
※ 24시간 상담·진료, 응급상황 대응 가능
- 심리지원 요청 시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
※ 응급상황 발생 시 진료지원 앱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하여 안내에 따라주세요.
[격리해제 후 주의기간 3일]
- 출근·등교 포함 외출 가능하나 KF94(또는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 감염 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노바백스 백신 예약 사이트(https://ncvr2.kd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