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5인 집합금지, 3주간 연장 (5월 24~6월 13일) 본문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5인 집합금지, 3주간 연장 (5월 24~6월 13일)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5인 집합금지, 3주간 연장 (5월 24~6월 13일)’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란?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람 사이의 접촉을 줄이는 예방법인 '사회적 거리두기'의 두번째 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는 감염병 등이 발생했을 때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이 접촉할 수 있는 물리적 기회를 줄여 원천적으로 감염 통로를 차단하는 예방법을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감염병 확산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 1.5단계, 2단계, 2.5단계, 3단계로 구분하는데, 1.5단계는 특정 권역에서 의료체계의 통상 대응 범위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1주 이상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김 총리 "현행 거리두기 단계·5인 금지, 3주간 연장"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정부는 다음주 월요일(24일)부터 3주간, 지금의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 조치를 계속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500명대에서 더 이상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다만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백신접종을 일찍 시작한 덕분에 위중증환자 수는 다소 줄었고, 병상 여력도 충분하다"면서도 "하지만, 확진자 수가 급증하거나 상황이 악화되면 즉시 방역 강화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일상의 불편함과 생업의 손해를 감수하며 방역에 협조해주고 계신 국민 한분 한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일상을 되찾는 날까지 참여방역으로 함께해줄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전국민 백신접종이 본격 시작되는 7월 전까지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리는 "접종을 마치신 분들이 일상회복을 조금이라도 더 체감하실 수 있는 다양한 우대방안을 조만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어 "백신의 효과는 이미 전국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안전성과 효과성이 이미 검증돼 전 세계 160여개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대통령도, 저도, 방역당국 관계자들도 이 백신을 접종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상반기 1300만명 이상 접종을 토대로 한 집단면역 달성은 국민들께서 동참해주셔야만 가능하다"며 "나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 그리고 주변의 이웃을 위해서 백신접종에 동참해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린다"고 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코로나 백신접종예약, 온라인 사전예약사이트 (ncvr.kdca.go.kr)
잔여 백신 접종, 네이버·카카오 지도 보고 당일 백신 예약·접종 27일부터 가능
백신 접종 중증이상반응, 인과성 부족해도 최대 1000만원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