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노바백스 백신 접종, 2월 14일부터 본문

Daily~/코로나 관련

노바백스 백신 접종, 2월 14일부터

Moobee79 2022. 2. 10. 20:53
반응형

노바백스 백신 접종, 2 14일부터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오늘은 ‘노바백스 백신 접종, 2 14일부터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이란?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2020년부터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상품명은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NVX-CoV2373)'입니다.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4000 회분(2000 명분)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재조합 방식으로 개발된  백신은 mRNA(메신저리보핵산) 이용한 방식인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이들의 기대를 모아왔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는 우리  스스로 돌기 단백질을 만들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노바백스는 돌기 단백질을 곤충 세포 등에서 배양해 인체에 투입하는 단백질 재조합 방식의 합성항원 백신입니다.  방식은 과거부터 인플루엔자 백신, B 간염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다양한 형태로 수십 년간 안전하게 사용해  방식이어서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합성항원은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일부 단백질을 뽑아내 유전자를 재조합한 방식의 백신입니다. 코로나19 경우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몸속에 넣어 항체를 생성해내는 방식으로 바이러스에 대응합니다.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은 미국과 멕시코에서 18 이상 성인 3만여 명을 대상으로  임상에서 90% 달하는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안전성 측면에서 이상 반응 대부분이 경증, 중등증으로 경미했습니다.

 


○상온 유통도 강점


유통과 보관 편의성도 뛰어납니다mRNA 백신이 냉동 보관이 필요한 반면 합성항원 백신은 2~8도에서 상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초저온 유통 시스템이 부족한 저소득국가의 접종률 제고에 합성항원 백신이 기여할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교수는 “국내에서도 mRNA 백신은 저장 설비를 확보해야  보급이 녹록지 않았는데 합성항원은 이런 점에서 확실한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고 했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처럼 다회용이 아니라 1인용 병입(프리필드시린지)이라는 점도 높게 평가됩니다. 다른 백신처럼 희석하거나 여러 인원에게 나눠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교수는 “의료진으로서는 접종이 매우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승인  국내접종계획

노바백스는 2021 12월부터 2022 1월까지 유럽의약품청(EMA) 포함해 세계보건기구(WHO)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프랑스, 호주 등의 규제기관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 받았습니다.

국내에선 2022 1 12 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뉴백소비드’의 품목허가를 획득했습니다. 정부는 2021 노바백스 백신 4000 회분을 선구매 했으며 이를 2022 2 14 18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합니다.

 

    

'노바백스' 접종14일부터 시작, mRNA 접종자 교차접종은 제한적

  

노바백스 백신의 접종이 오는 14일부터 시작된다. 10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9 노바백스 백신이 출고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예방접종을 시작한다면서 같이 밝혔습니다.

'노바백스' 오는 14, 고위험군 위주로 접종 시작


접종에 사용되는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한 것으로 코로나19 백신 처음으로 기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의 생산방식과 동일한 유전자재조합 방식, 합성항원 방식으로 개발돼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18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기초접종(1차· 2) 추진합니다. 특히, 중증·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 재가노인, 재가중증장애인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접종은 오는 14일부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 시설 자체접종 방문접종을 시작하고 일반 국민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이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한 당일접종을 합니다.

일반 국민은오는 21일부터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접종일은 오는 3 7일부터 선택할 있습니다. 일반 국민은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 1200개소→오는 3 7일까지 12900개소 확대)에서 접종받을 있습니다.

 

 

■모더나·화이자로 기초접종시 원칙적으로 노바백신 접종 못해


정부는 2차접종은 1차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나, 의학적 사유(접종 금기·연기 ) 인해 1차접종과 다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의사가 판단(예진) 경우 예외적으로 교차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교차접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하면 됩니다.

3차접종 기본 원칙은 노바백스로 1차와 2 접종을 마친 3개월 이후 3차도 노바백스 백신으로 하는 것입니다.

만약 노바백스 백신으로 1차와 2 접종을 마쳤다면 특별한 사유 없이도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같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접종할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외에 다른 백신으로 1차와 2 접종을 받은 사람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3차에 노바백스 백신을 맞을 없습니다. 다만 기초접종 당시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3 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받을 있습니다.

 

경우 의사가 판단(예진) 경우 접종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합니다.

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과 같은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생산된 백신으로 우리 국민에게는 접종 경험이 많은 백신인 만큼, 미접종하신 국민들께서 보다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하는 계기가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이 냉장보관이 가능하고 일회용 주사기로 공급된다는 점에서, 거동이 불편하여 접종받지 못했던 분들에게 방문접종 등의 접종 편의를 제공해 접종률을 제고하고, 취약계층을 코로나19로부터 보다 보호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정확도(민감도)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비용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신청방법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