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기저질환 뜻, 기저질환자 백신 접종과 사망 인과성 없다 본문

Daily~/기타 소식

기저질환 뜻, 기저질환자 백신 접종과 사망 인과성 없다

Moobee79 2021. 3. 10. 00:52
반응형

기저질환 , 기저질환자 백신 접종과 사망 인과성 없다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기저질환 , 기저질환자 백신 접종과 사망 인과성 없다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접종 사망 사례 관련성에 대해 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백신 자체의 이상 여부, 사망자의 기저 질환 등을 검토한 결과 조사 대상 8 모두 백신과의 관련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봤습니다.

김중곤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장은 8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사망신고된 8건에서 접종 이상반응과 사망의 관련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잠정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염학, 호흡기알레르기학, 법의학 등의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피해조사반은 전날 회의를 갖고 당일 0시까지 집계된 사망 사례들을 들여다 봤습니다. 사망자의 의무기록, 담당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한 기초피해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결론을 내렸습니다.

 


조사는 크게 지점에 집중했습니다. 해당 백신 물량과 접종 과정 자체의 문제 여부, 접종 중증 이상반응 여부, 기저질환 유무였습니다. 조사 결과 모두 접종과 사망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결론으로 이어졌습니다.

 

사망자들과 같은 백신을 같은 , 같은 접종기관에서 맞은 이들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사망자들은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을 보이지 않았으며 뇌혈관·심혈관계 등에 기저질환을 앓았습니다. 반장은 “회의 결과 뇌출혈, 심부전, 심근경색증, 패혈증 또는 급성 간염 등을 사인으로 추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피해조사반은 이들 8 4명에 대해서는 보다 명확한 사인 규명을 위해 유족 동의를 얻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부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요양병원에 장기간 입원했던 탓에 그간의 진찰 기록 만으로 기저질환의 경과를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잠정 결론이 향후 부검 결과 등을 반영해 확정되면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받게 됩니다. 예방접종으로 인한 피해 보상 여부는 전문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됩니다. 인과성 입증 시에 지급 가능한 보상은 진료비, 간병비, 최대 43700여만원의 사망일시보상금 등입니다.

이날 0 기준 코로나19 백신 1 접종자는 31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우선접종대상자의 접종률은 요양병원에서 81.3%, 요양시설에서 49.9% 달했습니다. 접종 이상반응 의심 신고 사례는 226 늘어난 3915건으로 집계됐으며 사망 사례도 3 추가 보고됐습니다.

 

 


지난달 26 국내 접종 시작 이후 지난 6일까지 접종자의 1.2% 이상반응 의심사례를 신고했습니다. 신고율은 연령과 반비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20대에서 3%이던 신고율은 30 1.7%, 40 1%, 50 0.7% 점차 낮아져 60대에선 0.4% 그쳤습니다.

 

전문가들은 임상시험을 통해 예견됐던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은 “면역이 활발한 젊은 층에서 항원이 들어갔을 면역학적 반응도 강하게 나타난다”며 “그래서 발열이나 근육통 같은 이상반응을 세게 겪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럼 기저질환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저질환 >

 

평소 갖고 있는 만성 질환. 폐결핵, 고혈압, 당뇨병, 만성간염, , 천식 만성적으로 보유하여 치료중이거나 투약중인 질환을 말합니다. 각종 감염병이 전파되는 상황에서 기저질환 보유자는 저하된 면역력과 체력 등으로 쉽게 감염되며, 감염된 경우의 사망률도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주의가 요청됩니다

 

  

<기저질환 종류>

 

기저질환에는 통상적으로 만성질환에 해당되는 폐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질환, 악성종양, 당뇨병, 흡인위험질환, 뇌혈관계 질환 등이 포함됩니다. 폐결핵·폐암·심부전·신부전·만성간염·간경화증·암·당뇨병·천식·통풍·후천적면역결핍증·뇌성마비 등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2009 10 발표된 <신종인플루엔자 예방 관리 지침>(6)에는 만성질환자인 만성폐질환자, 만성심혈관질환자, 당뇨병 환자, 만성신장질환자, 만성간질환자, 질환자, 면역저하자, 뇌성마비, 신경계 질환, 흡인위험 질환자를 주요 기저질환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저질환 위험성>

 

기저질환 보유자는 임신, 고령 등과 함께 감염병 발생시 높은 사망률과 관련된 주요 위험인자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연구보고에 따르면, 2009 신종인플루엔자 유행 한국 사망자의 74.1%에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중 암이 23.7% 만성폐질환이 23.0%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로는 60 이상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습니다. 기저질환자의 경우 다른 증상으로 입원한 기간에 감염병에 노출, 진단받는 경우가 많았다고 조사되어, 기저질환자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병원 감염방지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기저질환자의 경우, 확진 전의 감염병 증상을 기저질환 증상과 혼동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가능성이 있다고 조사됨에 따라, 기저질환자의 경우 감염병 유행기간에 평소보다 상태가 악화되었다면 감염병을 의심하여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기저질환 사례>

 

한국에서 2009 5월부터 2009 12월초까지 신종인플루엔자로 확진된 사망자 139 가운데 대부분이 기저질환자 65 이상 연령자로 나타났습니다. 2019 12 24일부터 2020 1 26일까지 중국 우한시 진인탄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감염자 52 기저질환자는 21(40%)였으나, 2 9일까지의 사망자 32 가운데 기저질환자가 17명으로 53% 사망률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65 이상의 고령이고 기저질환이 있으며,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이 발생한 경우에 사망률이 높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아나필락시스 쇼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주의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 접종 디지털 증명서 도입 추진

KTX 햄버거녀… 네티즌 'KTX 햄버거녀 아버지' 찾아주자 운동 돌입

빌런 뜻, ‘빈센조’ 히든 빌런 옥택연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가덕도 신공항 19년만에 확정!

박영선 관련주,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확정!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