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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관련주… 中 인민은행, 산아제한 정책 폐지 제안 소식에 상승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저출산 관련주… 中 인민은행, 산아제한 정책 폐지 제안 소식에 상승’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中인민은행 "산아제한 정책 철회해야"..생산가능인구 2050년까지 15% 감소
중국 인민은행이 중국 정부가 즉시 산아제한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고령화에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생산가능인구가 2050년까지 15%나 줄어 미국보다도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15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 등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14일 공개한 보고서를 통해 “중국 정부가 즉시 산아제한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첸 하오 인민은행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중국은 인구 통계학적 상황이 변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교육과 기술 발전이 인구 감소를 보충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고령화에 2013년 한 자녀 정책을 완화, 2016년엔 두 자녀까지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저출산은 빠르게 진행, 2019년 출산율은 1000명당 10.48명으로 1949년 건국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미국은 11.40명으로 중국보다 많았습니다. 특히 작년엔 신생아 수가 15% 급감, 4년 연속 감소했습니다.
보고서는 이런 속도가 저출산이 진행될 경우 2019년부터 2050년까지 중국 인구는 2.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미국은 15% 증가할 것이라고 유엔 추정치를 인용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는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나타납니다. 중국의 생산가능인구는 2025년까지 연간 0.5%씩 감소, 2019년부터 2050년까지 15.2%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부양인구 비율(인구의 부양 가족 수를 노동가능 인구로 나눈 값)은 2019년 17.8%에서 2050년 43.6%로 급증할 전망입니다.
저축률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중국의 총 저축률은 2010년 국내총생산(GDP)의 51.1%에서 2019년 44%로 감소했습니다.
보고서는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가 중국을 미국, 인도에 비해 경제적으로 불리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보고서는 “지난 40년간 값싼 노동력과 엄청난 인구에 의존해 미국과의 격차를 좁혔다면 향후 30년간은 무엇에 의존할 수 있을까”라고 물음을 던졌습니다. 미국이 이민 정책으로 어떤 혜택을 봤는지를 살펴보고 인도가 인구와 노동력으로 중국을 능가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보고서는 “약간의 망설임이 있다면 (우리는) 인구 통계학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출산 정책의 귀중한 기회를 놓치고 선진국의 실수를 되풀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구나 선진국은 1인당 GDP가 최소 2000달러인 반면 중국은 1000달러로 절반에 불과하다는 평가입니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경제적 폐해가 더 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보고서는 “중국의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중서부와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임금과 출산에서 여성이 직면한 문제를 줄이기 위한 노력과 연금 제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권고했습니다. 한편 중국은 이달 말 10년에 한 번 내는 인구 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저출산 관련주
(2021-04-16)
中 인민은행, 산아제한 정책 폐지 제안 소식에 상승(주도주 : 아가방컴퍼니, 제로투세븐)
관련종목 |
저출산 관련주 테마기업요약 |
아가방컴퍼니 |
유아의류 및 유아용품 제조, 판매업체. 아가방(AGABANG), 디어베이비(DEARBABY), 에뜨와(ETTOI) 등의 브랜드를 보유. |
네오팜 |
아토피 보습제품 개발 및 생산업체. 영유아를 위한 특화된 제품을 위주로 제품 라인업을 보유. |
남양유업 |
우유와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 GT 등 우유류, XO World Class 등의 분유류 등을 판매중. |
삼익악기 |
피아노 및 각종 악기 제조/판매업체. 국내피아노 시장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갖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피아노, 기타, 바이올린, 첼로등. |
대교 |
대교그룹 계열사로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중. 자회사 ㈜대교에듀캠프를 통해 교육기관사업을 영위중이며, 자회사 에듀베이션㈜을 통해 학원전문 서비스업을 영위중. 주요 보유 상표로는 눈높이, 차이홍, 솔루니, 소빅스, 페르마 등이 있음.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
삼성출판사 |
유아동 서적,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등의 출판사업 영위. |
웅진씽크빅 |
씽크빅 브랜드의 학습지 교육문화사업(학습관리 서비스), 미래교육사업(독서관리 서비스), 기타사업(아동 및 성인 단행본 등)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예림당 |
아동도서 출판 전문업체로 출판사업(도서 제작 및 판매), 저작권 판매, 임대사업, 전자출판 사업, 애니메이션 사업 등 출판사업 및 관련 부대사업(출판사업부)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 대표적인 히트상품인 "Why?시리즈"로 이란, 브라질, 말레이시아, 터키, 스페인 등으로 수출. |
제로투세븐 |
유아동복 및 용품 등의 판매 및 유통업체. 패션사업에서는 유아동 의류 브랜드인 알로앤루, 알퐁소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이커머스 채널인 "제로투세븐닷컴"에서 유아동 용품을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 코스메틱사업에서는 "궁중비책"이라는 유아동 스킨케어 브랜드를 제조 및 판매, 유통중. |
락앤락 |
영유아용품 브랜드 헬로베베를 출시(2013년 3월)하여 관련제품을 제조/판매. |
깨끗한나라 |
제지사업과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생활용품 사업부에서 "보솜이" 등 기저귀류 제조, 판매. |
헝셩그룹 |
홍콩 지주회사로 완구제품 및 완구부속품 제조업체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와 아동의류 판매업체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 지분 100%를 소유. |
매일유업 |
조제분유, 이유식, 시유, 가공유, 발효유, 치즈, 유지류 등 유제품 등을 생산, 유통. |
토박스코리아 |
프리미엄 유아동화 셀렉숍 사업을 영위중. 아동신발 셀렉숍 선두업체로, 현재 총 58개점의 오프라인 매장을 전국 각 주요 도시에서 운영중. 중국내에서도 유아동 프리미엄 신발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캐리소프트 |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를 운영중인 키즈/패밀리 콘텐츠 제작업체. TV와 모바일의 자체 운영 채널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 가족분야의 콘텐츠 사업(영상 콘텐츠,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등)과 캐릭터IP 및 미디어 기반의 사업(공연, MD 상품, 라이선스 상품, 교육상품, 키즈카페 등) 등을 영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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