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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메타버스 관련주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관련주’ 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기존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는 용어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입니다.
최근 세컨드라이프, 트위니티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 서비스가 메타버스 사례입니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3차원 네트워크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는 향후 IT산업의 핵심 키워드가 될 전망입니다.
1억명이 오고가는 가상세계가 있다면
"한적한 길거리를 걷고 있다고 상상을 해보자. 갑자기 어떤 물건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 걷고 있는 당신 옆으로 자판기 한 대가 나타난다. 그 자판기에는 당신이 필요로 한 물건이 종류별로 진열돼 있고, 당신은 아무거나 하나를 골라서 집으로 배송한 뒤 가던 길을 가면 된다."
최근 자주 거론되는 ‘메타버스’(metaverse)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이렇게 소개했습니다. 메타버스는 초월(meta)과 현실 세계(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가리킵니다. 게임이나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이용자들이 일하고, 놀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오는 10일 뉴욕증시에는 메타버스 열풍이 확산되며 주목받고 있는 모바일 게임업체 로블록스가 상장합니다. 블록으로 구성된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하고, 아이템을 사고파는 플랫폼인 로블록스 기업가치는 290억달러(한화 약 33조원)로 추정됩니다. 한 달 한 번 이상 로블록스를 하는 이용자 수는 1억5000만명 수준입니다.
미국에서 로블록스는 디지털에 익숙한 MZ(밀레니얼+Z세대)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내 16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들 절반 이상은 로블록스에 가입돼 있고, 유튜브보다 약 2.5배 더 많은 시간을 이곳에서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달 초 국내에선 최초로 메타버스 입학식이 열렸습니다. SK텔레콤은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신입생 입학식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했습니다. 신입생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활용해 메타버스에서 총장님 인사 말씀을 듣고, 신입생 대표와 입학 선서를 했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방탄소년단(BTS)은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영상을 TV 프로그램이나 유튜브가 아닌 3인칭 액션슈팅(TPS) 게임 ‘포트나이트’에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메타버스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포트나이트 내 파티로얄 무대에서 이용자들은 함께 BTS의 새로운 춤을 추고, 감상을 공유했습니다.
이동륜 KB증권 연구원은 "메타버스 확산에 발맞춰 수익모델은 유료 아이템 판매 중심에서 마케팅솔루션, 공연, 커머스 등 영역으로 확장해나갈 전망"이라며 "메타버스 내 공연뿐 아니라 굿즈 판매, 라이브커머스 등 현실세계와 연동도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이용자가 늘고 생태계가 구체화되면서 메타버스에서 창출되는 경제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오는 2025년에는 메타버스 시장이 2800억달러(약 315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아직은 낯선 개념이긴 하지만, 메타버스는 분명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포브스는 "당신은 메타버스를 거울 세계, AR 클라우드, 매직버스, 라이브맵 등 여러 이름으로 부를 수 있다"며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메타버스 세상이 점차 가까워지고 있고, 엄청난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라는 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메타버스’ 수혜주 자이언트스텝, 24일 코스닥 상장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9일 자이언트스텝에 대한 투자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10일까지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9000원~1만1000원)를 결정하고, 15~16일 청약을 거쳐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2008년 설립된 광고ㆍ영상 특수효과(VFX, Visual Effects)와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 디즈니, 2018년 넷플릭스에 이어 2020년 국내 최초 NBC유니버셜의 공식 협력사로 선정될 만큼 VFX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강경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인공지능(AI)/5세대 이동 통신(5G) 기술 개발이 맞물리며 최근 메타버스가 인터넷과 SNS를 잇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증강현실(AR)ㆍ가상현실(VR)ㆍ메타버스 등을 포함하는 리얼타임 콘텐츠 시장은 본격적인 개화 단계로 2019년 170억 달러에서 연평균 68.5% 성장하며 2022년 62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고 말했습니다.
메타버스란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로 기존의 가상현실이 확장된 개념입니다. 이달 10일 나스닥 상장예정인 로블록스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종목으로 예상 기업가치가 300억 달러를 상회합니다.
강 연구원은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자체 리얼타임 연구소인 지엑스랩(GXLab)을 운영하며 리얼타임 엔진을 활용한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자이언트스텝은 인공지능(AI) 기반 리얼타임 버추얼 휴먼(빈센트) 제작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고, AR 라이브(Live) 구현 기술 등 독보적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양한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최적화 기술과 장비 운영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의 하이브리드 리얼타임 렌더링 솔루션 이용 시 기존 제작 방식 대비 투입 리소스가 30~50%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강 연구원은 “국내 유일 실시간 XR Live 콘텐츠 원스톱 제작 솔루션을 보유, SM엔터와 네이버와의 협업을 진행했다”면서 “향후 빅테크, 엔터사 등의 추가 지분 투자와 조인트벤처(JV)설립 등을 통한 리얼타임 콘텐츠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NH투자증권은 자이언트스텝의 2021년 예상 매출액은 전년보다 55.1% 늘어난 336억 원, 영업이익 40억 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참고로 관심있으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메타버스 관련주 간략하게 정리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유니티 소프트웨어 (U)
엔비디아 (NVDA)
퀄컴 (QCOM)
유니티 소프트웨어 (비상장 기업)
로블록스 (비상장 기업)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의미.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 3차원의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서비스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상세계라는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
선익시스템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
엠게임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로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
한빛소프트 |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중. 20년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
칩스앤미디어 |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
씨엠에스에듀 |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음. 코드얼라이브를 통해 학습자가 코드를 입력하면 3D 아바타와 동물, 사물 등의 개체가 즉각 반응하며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중임. |
알체라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
와이제이엠게임즈 |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 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 |
이랜텍 |
과거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 |
지니뮤직 |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20년 최대주주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 21년3월 텐센트와 VR 콘텐츠 개발 사업 진행중. |
SK텔레콤 |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중임. 21년3월 점프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 |
비비안 |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
NAVER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동사의 손자회사. |
주연테크 |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 업체로 과거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바 있음. |
에이트원 |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21년2월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가상현실) 콘텐츠 'VR 뉴욕스토리(VR NEW YORK STORY)'를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 21년3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 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 체결. |
에스코넥 |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로 과거 삼성전자의 '기어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 |
코세스 |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 |
자이언트스텝 |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안평가프로그램(2019)을 모두 통과한 VFX기업으로, 광고VFX 및 영상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잘 구현해낼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음. |
위지윅스튜디오 |
2021년3월 자회사 엔피, XR(확장현실) 스테이지 오픈식 진행. 엔피는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 XR 스테이지는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놀러지를 기반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구조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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