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bee의 '자질구레 이야기'

남부내륙철도 노선, 서울~거제 2시간 50분 2027년 개통 본문

Daily~/알뜰정보

남부내륙철도 노선, 서울~거제 2시간 50분 2027년 개통

Moobee79 2022. 6. 21. 12:05
반응형

남부내륙철도 노선, 서울~거제 2시간 50 2027 개통 

안녕하세요? Moobee 입니다. 오늘은 ‘남부내륙철도 노선, 서울~거제 2시간 50 2027 개통'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거제 2시간 50’ 남북내륙철도 추진…2027 개통

 오는 2027년부터 KTX 타면 서울에서 거제까지 2시간 50분만에 있는 남부내륙철도 노선이 개통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대한 기본계획을 13일로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부내륙철도는 2019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 사업 사업비가 최대 규모입니다

 

2027 개통을 목표로 국비 4조8015억원을 투입해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km(최고속도 250km/h) 잇는 사업으로, 정거장 5곳과 차량기지 1곳을 건설합니다.

 

향후 철도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SRT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됩니다.

 

  

이를통해 고속철도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내륙철도 연결망을 통해 2시간50분대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구체적으로 서울발 KTX 거제까지 이동시간은 2시간 54, 마산까지 이동시간는 2시간49분으로 줄어듭니다. 수서발 SRT 거제와 마산까지 각각 2시간55분, 2시간50분이 소요됩니다. 광명발 KTX 각각 2시간37분, 2시간 32분이 걸립니다.

 

구간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마산역입니다. 성주·합천·고성·통영·거제시에 역사가 신설되고, 경부선 김천역 경전선 진주역은 환승역으로 개량됩니다. 국토부는 신설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대중교통망 연계 환승교통체계 구축작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남부내륙철도가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및 남해안 고속화 철도(목포~부산)와의 연계환승으로 철도교통망이 구축되면, 경남은 항공우주산업, 조선해양산업, 항노화산업 기존 산업의 구조고도화와 함께 디지털산업, 미래모빌리티, 수소산업, 바이오클러스터 신산업의 육성을 가속화할 전망입니다.

남부내륙철도 개통으로 약 12조5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9만7천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엄청난 지역경제 활성화가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1966 김삼선 기공식 이후 56년만에 착수로 서부경남지역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관광, 해양레포츠 수요 급증 등으로 경남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입니다.

또한 서부경남이 부산, 울산과 하나의 생활권으로 압축돼 생활, 경제, 문화, 행정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수도권에 버금가는 부울경 초광역 경제권 조성의 축을 담당합니다.

향후 가덕도 신공항까지 철도교통망을 연장하면 초광역 경제권 구축으로 도민 실생활 체감도가 높은 광역 교통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도는 남부내륙철도 추진일정에 맞춰 통영, 거제, 고성, 진주, 합천 5 시군 공동으로 남부내륙철도 연계 역세권개발 계획 용역을 1월에 발주할 계획입니다.

남부내륙철도 개통 철도망과 연계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도로 등을 연계한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문화·관광 콘텐츠 확충 지역경제 거점으로서의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며, 시·군별 맞춤형 지역발전 전략도 포함할 계획입니다.

 


또한, 부울경 발전전략 서부권 발전전략 용역결과를 토대로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지역 연계 발전전략도 함께 구상하고 있습니다.

경남도는 역세권개발 사업이 현실화할 있도록 관련기관 협업체계 구축 민간투자 유치 홍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역세권 주변으로 많은 사업이 진행될 있는 만큼 제시된 개발사업을 정부의 초광역권 균형발전전략에 포함해 예산 중앙부처 차원의 지원전략 등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거제역에서 가덕도 신공항 구간의 남부내륙철도 연장은 5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며, 합천 해인사역 신설은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개통에 맞춰 연계환승역으로 설치될 있도록 중앙부처와긴밀한 협의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경남지역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남부내륙철도 추진을 위해 국가철도공단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의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착수할 있도록 계획이다. 목표기간 개통할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를 꾹~눌려주세요  (로그인 불필요!)

 

  

 

화이자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14일부터 65세 이상·면역저하자 우선 투약

노바백스 승인, SK바이오사이언스 제조판매품목 허가

소상공인 500만원 선지급 신청 홈페이지(http://ols.sbiz.or.kr)

 

 

 

반응형
Comments